인기 기자
민주당, '단일 집단지도체제' 유지…"당 대표 권한 축소 않는다"
"당대표 공천권·인사권 약화 없어"
박지현 전 위원장 위한 당적 요건 축소 없다
2022-07-03 12:55:58 2022-07-03 12:55:58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8월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차기 당 지도부의 지도 체제와 관련해 "현재의 단일 집단지도 체제를 유지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여진다"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우 위원장은 3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대표의 권한이 약화되는 것은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내 친문계 등에서 제시되는 당대표 권한 약화를 위한 당헌·당규 개정을 두고 "당대표의 공천권이나 인사권 등 권한을 약화시키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이 아니다"고 얘기했다.
 
당대표와 함께 지도부를 구성하는 최고위원의 권한은 강화하지 않을 방침이다. 우 위원장은 "현재 논의되는 내용은 과거 당헌·당규가 명확하지 않아 당대표가 지도부와 일절 상의하지 않고 결정했던 내용을 일부 보완하는 것"이라며 "운영에 관한 내용이지 공천권이라든지 인사권에 대한 (당대표)권한을 약화시키는 내용이 아니"라고 했다. 
 
우 위원장은 "전당대회준비위원회로부터 전대 규칙 및 당헌당규 변경에 대한 사전 논의된 내용을 보고받았다"며 "대의원과 권리당원, 일반 국민들의 반영 비율 문제가 가장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당내 일각에서 대의원 비율을 줄이고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 비율을 늘리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재명 민주당 의원 측은 권리당원의 비율을, 강성 팬덤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 일각에서는 일반 국민 비율을 높이자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우 위원장은 "한 가지 제가 주문한 것은 최근 몇 년간 최고위원들 구성에 영남과 호남, 충청 등을 지역구로 하는 의원이나 정치인 당선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서 수도권 정당으로 지도부 구성이 이뤄진다"며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해오라고 주문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출마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비대위에서 논의해볼 생각"이라면서도 전당대회 피선거권 자격 규정과 관련해 "(입당 후)6개월을 3개월로 줄이는 안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날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월 27일에 민주당에 입당했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후보등록 시점에 6개월 이상 당적을 보유해야하는데, 박 전 위원장은 이번 8·28 전당대회 선거 자격이 부여되는 '6월 30일까지 당비를 납부한 자'에 해당하지 않는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