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무성의 '성완종' 긴급 기자회견 속내는
재·보선 일정 쪼개며 긴급회견…여론 진화 총력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 촉구로 '진정효과' 노려
2015-04-12 17:17:36 2015-04-12 17:17:36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재·보궐선거 지원 유세 일정까지 쪼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역 없는 수사'를 공개 촉구하는 등 기민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당장 재·보선을 앞두고 민심 악화를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 대표는 12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일정에도 없던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기회에 검찰의 명예를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김진태 검찰총장의 명예를 걸고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에 착수해주길 바란다"며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당초 공지된 일정에 따르면 김 대표는 오전 11시 서울 관악을 재·보선 지원 차원에서 지역 교회에 방문하기로 돼 있었고, 당 관계자도 회견 시작에 앞서 "대표님이 바빠서 오래는 못 하실 것 같다"며 긴박함을 더했다.
 
성 전 회장의 메모에 등장하는 인물이 모두 여권 인사임을 감안한다면 김 대표의 '성역 없는 수사' 촉구는 정면돌파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성 전 회장이 숨진 채 발견된 후 "의혹만 갖고서는 이야기할 수 없다" 정도의 언급으로 사건과 관련한 구체적 발언을 삼가 왔다.
 
하지만 메모에 적힌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과 국무총리, 일부 친박 의원들의 실명이 보도됐고 사건의 초점이 '성 전 회장의 자살'에서 '여권 비리 의혹'으로 옮겨지면서 회견에 이르게 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김 대표는 메모에 여권 인사의 이름만 올라와 있다는 질문에 메모의 '진위'를 따지기 보다는 "그래서 제가 검찰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철저하게 수사해달라, 그래서 국민 의혹을 씻어 달라는 특별히 당부 이야기를 하는 것", "새누리당도 이 의혹에 대해 보호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단호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청와대와의 논의 여부에도 "청와대 비서실장이 메모에 있는 상황이라 상의할 수도 없고, 그런 상의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한 정치권 관계자는 "국민 정서상 죽은 사람이 남긴 말이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김무성 대표는 점점 악화되는 여론에 큰 부담을 가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건이 진행될수록 메모 속 인사들의 해명보다는 성 전 회장의 죽음과 메모에 여론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4·29 재·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여론의 흐름에 한 차례 '진정 효과'가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당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성완종 리스트는 우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다리면서 추이를 보고 선거는 철저히 지역 중심으로 여론을 분리해 대응할 것"이라면서 현안에 대한 여론과 선거를 앞둔 지역 민심의 접점 차단에 주력할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김 대표의 철저한 수사 촉구로 정치권에서 특검 도입 요구에 불이 붙을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아직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이 특검 도입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성 전 회장 본인이 검찰 수사의 부당함을 지적한 만큼 특검이나 특별감찰관제 가동 요구에도 힘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리스트 관련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