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무성 "검찰, '성완종 파문' 성역없이 신속히 수사해야"
"비서실장 명단에 있는 상황..청와대와 상의 없었다"
공무원연금 개혁 등 장기 국정 공백 우려도
2015-04-12 11:18:45 2015-04-12 11:18:45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성 전 의원의 명복을 빈 뒤 "고인이 작성한 메모로 온 정치권이 의혹의 대상이 되고 국정 자체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철저하고 신속한 규명을 통해 하루빨리 이 충격에서 벗어나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검찰은 대한민국 검찰의 명운을 걸고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철저한 수사를 해주길 바란다"며 "성역 없이 신속한 수사를 해서 국민에게 진실을 밝히고 국민의 의혹을 씻어드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대표는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정치권 인사가 모두 여권 출신임을 의식한 듯 "검찰에 외압이 없도록 우리 새누리당에서 앞장서겠다"고 밝히고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답에서도 "(그래서) 국민 의혹을 씻어달라고 특별히 당부 이야기하는 것이고 어떤 성역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특검 도입 요구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수서라고 생각된다. 이번 기회에 검찰의 명예를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김진태 검찰총장의 명예를 걸고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에 착수해주길 바란다"며 즉각적 특검 도입에는 선을 그었다.
 
김 대표는 현직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이 리스트에 오른 것과 관련 "청와대 비서실장이 메모에 있는 상황이라 상의할 수 없고 (청와대와의) 그런 상의는 없었다"고 밝히고 "(고위 당정청 회의에) 당분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기자들과의 질답에서 "(성 전 의원) 사망 4~5일 전 (전화를 받은 적 있다)"며 "이야기 내용은 억울하다, 자원외교 비리와 관계없는데 자기가 억울한 일을 당하고 있다는 호소를 해서 검찰에서 없는 죄를 뒤집어 씌울 수 있겠느냐 변호사와 조사 잘 받으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며 성 전 의원과의 통화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김 대표는 "이번 사건이 국정의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 공무원 연금 등 4대 개혁의 성공과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등 산적한 현안이 너무나 많다"며 장기 국정 공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1일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