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형오 "조국 장관 임명 땐 가파른 레임덕…용단 내려야"
2019-09-08 16:08:45 2019-09-08 16:08:45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순간 가파른 레임덕이 진행될 것"이라며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문재인 대통령님께 드리는 고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립니다"고 운을 뗀 후 "조국 후보자의 임명을 철회하는 길밖에 다른 길은 없다"면서 "국정의 혼란상이 불 보듯 뻔한데 더이상 침묵할 수가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오직 검찰 개혁 때문에 그를 임명하겠다는데 설득력이 떨어진다"면서 "대통령의 검찰 개혁도 이제는 조씨는 해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약점 잡힌 사람이 어떻게 검찰의 환부를 도려낼 수 있겠느냐"며 "(조 후보자를 임명하면) 정권에 대한 신뢰마저 무너지게 된다"고 꼬집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5월30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19 제3회 세계한민족회의 내외동포정보센터 발기 7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또 "조국 임명을 감정싸움이나 기싸움으로 보고 '밀리면 끝이다'는 식으로 대응하는 어린애 같은 (대통령의) 참모가 있다면 한심한 일"이라면서 "국민에게 이기려 한 정권은 죄다 실패했다. '국민이 내 마음을 모른다', '악의적 선전에 쏠렸다'면서 밑바닥에 흐르는 분노와 허탈감을 외면한다면 정말 끝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회초리로 때려 달라, 이렇게까지 잘못된 줄 몰랐다, 내가 많이 부족했다, 남은 기간 앞으로 잘하겠다'고 진솔하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진정한 용기"라고 했다. 

김 전 의장은 "조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기엔 늦었다"라면서 "대통령께서 용단을 내려 임명을 철회한다면 '윈윈'은 아니라도 최악의 상황은 피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5년 단임제 정권에서 레임덕을 피할 수 없는 게 현행 헌법의 문제점이지만 지금 (조국 후보자) 문제로 인해 스스로 레임덕을 조기에 자초하지 않기를 거듭 바라마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