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영상)토스, 카드론 비교서비스 중단 검토
삼성·현대 카드론 신청 중지…"대출 총량규제 여파"
2021-11-15 17:06:20 2021-11-15 17:06:20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토스가 카드론 등 '카드대출'신청 서비스 중단을 검토 중이다. 일부 카드사에서 카드론 신청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접근이 막힌 탓이다. 대출총량 규제 여파로 카드론 제공 한도가 다다르자 카드사들이 의도적으로 취급 채널을 축소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가 현재 제공 중인 '카드대출' 서비스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 카드대출은 개별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아도 토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대출을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신한·삼성·국민·현대카드 등 4곳에서 제공하는 카드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토스 측이 최근 카드대출 서비스 중단을 고려하는 건 반쪽 서비스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당초 서비스를 선보였던 당시만 해도 카드사 4곳에서 문제없이 카드대출 신청이 가능했지만, 최근 삼성카드와 현대카드의 카드론 신청이 막혔다. 
 
토스 측은 이처럼 일부 업체에서 카드론 신청이 불가능해진 건 카드사들이 대출 신청 시스템 구조를 개편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동안 토스 측은 '웹 오토메이션' 기술을 활용해 개별 카드사의 카드론 신청 페이지를 토스 앱에 구현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지난 3월말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되면서 카드사들이 카드론 신청 관련 시스템 운영 구조를 변경했고, 그 이후부터 삼성카드와 현대카드에서 웹 오토메이션 기술을 적용할 수 없는 상황이 돼 카드대출 서비스도 중단됐다는 것이다.
 
토스 관계자는 "금소법이 시행되면서 카드사들이 자체 홈페이지에 있던 신청 구조를 바꿨고 웹 오토메이션 기술로 토스 앱 내 카드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명목상 금소법 여파로 서비스가 중단됐지만 대출총량 규제 영향에 카드론 신청 채널을 틀어막은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관리 차원에서 카드사에도 대출총량 규제를 적용했다. 카드사들은 올 연말까지 카드대출 증가율을 5~6% 수준 이내에서 관리해야 한다. 이 같은 규제로 인해 상반기 대출 공급이 급증한 카드사들이 핀테크 취급 채널을 의도적으로 막은 것이란 판단이다. 특히 총량규제 타격이 덜한 현금서비스는 여전히 신청이 가능한 점도 그런 이유에 무게를 더한다.
 
실제 카드론 취급을 막은 삼성·현대카드의 경우 올 상반기에 이미 증가율 목표치에 다다르거나 훌쩍 뛰어넘은 업체들이다. 삼성카드의 상반기 카드론 잔액 증가율은 전년 말보다 5% 증가했다. 현대카드는 11.4%로 목표치에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아울러 현대카드는 지난 9월 롯데카드와 함께 당국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카드론 총량 관리를 주의받았다.
 
반면 금소법 시행 이후에도 신한·국민카드는 여전히 카드론 신청을 열어둔 상황이다. 이 업체들은 카드대출 취급에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상황이다. 신한카드는 상반기 카드론 증가율이 1.9%였다. 국민카드는 4.5% 수준으로 집계됐다.
 
다만 삼성·현대카드는 내부적으로 토스의 카드대출 신청 관련 서비스 접근을 막아놓은 건 아니라는 입장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토스의 카드대출 서비스 중지는 삼성카드에서 중단한 게 아니다"라며 "토스에서 자체적으로 한도조회 불가 팝업을 띄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도 "토스가 임의로 신청 링크를 연결해 놓은 거라서 내부적으로 서비스 중단의 원인을 확인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토스가 일부 카드사에서 카드대출 신청이 중지되면서 서비스 중단을 검토 중이다. 사진/토스 앱 화면 캡처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