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탄소 다배출 제조업 한국…"에너지시스템 전반 전환해야"
미 바이든 정부, 기후위기 정책 의지 거듭 표명
우리나라는 제조업 비중 높아…청정 전환해야
산업연구원 "산업계 녹색전환·대외 전략 수립 필요"
2021-05-02 11:00:00 2021-05-02 11:30:03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지난달 ‘화상 기후정상회의’에서 미국 바이든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 의지가 다시 한번 표명되면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가 운영 전반의 정비 및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도 연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의 추가 상향과 신규 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공적 금융지원 중단을 약속한 만큼, 제조업 청정전환과 온실가스 흡수율 제고를 동시에 고민해야하는 처지다.
 
청정에너지 전환 가능 분야의 진단과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수출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시스템 전반에 대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2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기후정상회의를 통해 본 바이든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앞서 4월 22~23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개최한 기후정상회의에서는 미국과 주요 국가들의 온실가스 감축 공약이 제시됐다.
 
국가별 주요 내용 보면, 미국은 2005년 대비 50~52% 감축, 유럽연합(EU)은 1990년 대비 최소 55% 감축을 목표로 내밀었다. 이어 일본은 2013년 대비 46~50% 감축, 중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정점·206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러시아는 2050년까지 순 누적 배출량 상당 수준 감축 등을 약속했다.
 
대선 기간부터 기후변화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여온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미국 기후위기 정책의 방향성을 다시 한 번 표명했다는 평가다.
 
우리나라도 올해 안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추가 상향키로 했다. 신규 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공적 금융지원 중단에도 약속한 상태다. 
 
기후정상회의에서 약속한 해당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국가 운영 전반을 정비해야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특히 산업계의 녹색전환 주력도 관건이다.
 
우리나라는 제조업 비중이 높고 철강, 석유화학 등 탄소 다배출 업종이 주력인 산업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조업 기존 공정의 청정전환과 함께 온실가스 흡수율 제고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청정에너지 확대뿐만 아니라 기존 에너지시스템 전반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재생에너지 신규 설치에 대한 보조금 지급만큼 전통 에너지산업과 이에 관련된 사람들이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글로벌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대외 전략 수립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임소영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 석탄발전 공적 금융지원 중단에 따른 대책으로 청정에너지 전환 가능 분야의 진단과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수출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내외 변화를 발 빠르게 반영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ODA)를 추진하되, 기후변화 대응을 글로벌 성장의 기회로 인식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산업연구원은 2일 미국 바이든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에 따라 우리나라도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탄소중립의 핵심인 산업계의 녹색전환에 주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서울 남산에 새긴 퍼포먼스.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