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른당, 하태경 징계 착수…바른정당계 '반발'
당 윤리위 "사회적 물의 빚어"…오신환 "친손무죄 반손유죄" 비판
2019-05-31 17:19:01 2019-05-31 17:19:0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31일 손학규 대표에게 막말했다가 사과한 옛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송태호 윤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하 최고위원이 당헌·당규를 위반한 점이 충분히 인정된다"며 "다수의 윤리위원이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는 점을 인정해 징계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의 징계 수위에 대해선 "지금 단계에선 전혀 언급할 수 없다"며 다음 회의 때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리위는 유승민 전 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 이찬열 의원에 대해선 모두 징계 절차를 밟지 않기로 결정했다.
 
윤리위 징계 수위는 제명과 당원권 정지, 당직 직위해제, 당직 직무정지, 경고 등이다. 직무정지 이상 처분이 내려지면 최고위원직 유지나 내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를 겨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발언해 당 윤리위에 제소됐다.
 
오신환 원내대표 등 바른정당계는 이같은 징계 방침에 강력 반발했다. 오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유 전 대표에게 막말을 퍼부은 이찬열 의원에게는 면죄부를 줬다. 편파적 결정"이라며 "이번 사안은 '친손(친손학규) 무죄, 반손(반손학규) 유죄' 논란을 일으키며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당 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결정에 대해 재고해줄 것을 윤리위에 정중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송태호 윤리위원장과 위원들이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징계안을 심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