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북미 정상. 약속 안지키면 국제사회가 엄중 심판"
"실무협상 과정에 우여곡절 있어도 결국 약속 지킬 것"
2018-07-13 15:41:06 2018-07-13 15:41:06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북미 간 핵 협상과 관련 “만약 국제사회 앞에서 두 정상(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동남아시아연구소(ISEAS) 주최로 열린 ‘싱가포르 렉처’ 강연에서 ‘북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어떻게 인내심을 취하고, 적절히 압박할 수 있는지, 이런 것들을 어떻게 조합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고견을 들려 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두 정상이 직접 국제사회에 약속을 했기 때문에 실무 협상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는다 하더라도 결국에는 정상들이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과정이 결코 순탄할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과거와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북미 간 협상을 인내심을 갖고 지켜볼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북미 간에 북한 핵 문제를 놓고 실무급 대화를 하다가 실패하기도 하고 대화로 합의했다가도 합의 이행과정에서 어그러진 일도 여러 번 있었다”며 “그래서 ‘과연 북한의 비핵화 약속이 진정성이 있는 것이냐’, ‘이번에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냐’는 의구심이 국제사회에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이번에 전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은, 바로 북미 두 정상이 직접 만나 합의한 것”이라며 “북미 간에 70년 간의 적대 관계가 계속되다가 북미 두 정상이 처음 만난 것이자, 북한 정권이 출범한 이후 북한의 지도자가 미국의 대통령을 만난 것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 간에 큰 틀의 합의를 이뤘는데, 바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 체제에 대한 안전보장, 곧 적대관계 종식을 서로 맞바꾸기로 한 것"이라며 "정상 간 합의가 반드시 실행될 수 있도록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세안, 나아가 국제사회가 함께 마음과 힘을 모아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통해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한 때 활발했던 북한과 아세안간의 경제협력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란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은 아세안과 한국, 북한과 유라시아 경제를 연결하는 접점이 되어, 아세안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한국과 아세안 간에 이미 구축되어 있는 다양한 협력과 교류 증진의 틀 내로 북한을 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경우 아세안이 운영 중인 여러 회의체에 북한을 참여시키고 북한과의 양자 교류 협력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싱가포르 오차드 호텔에서 싱가포르 동남아연구소(ISEAS)가 주최하는 ‘싱가포르 렉쳐’에 연사로 초대돼 ‘한국과 아세안 :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