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임을 위한 행진곡' 현행 합창 유지…야당 반발
2016-05-16 09:24:04 2016-05-16 09:45:08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당초 5·18 광주민주화운동 공식기념곡 지정 가능성이 점쳐졌던 ‘임을 위한 행진곡’이 기존대로 합창 형식을 유지하게 됐다.

 

국가보훈처는 16일 “36주년 5·18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하거나 제창 형식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기존 형식을 고수한 것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정부 나름대로 원칙의 문제가 있는 것이고 대통령이나 총리가 기념식에 참석했을 때 따라 불러야 하는 문제도 생기는 것 아니겠느냐”며 “따라 부르고 싶은 사람은 따라 부르고 싫은 사람은 안 불러도 되는 절충안”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최선의 방도를 찾아봤는데 이 방도 외에는 없다는 것이 보훈처의 설명”이라고 덧붙였다.

 

야권은 반발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대통령께서 청와대 회동을 통해 내비친 소통·협치의 합의를 잉크도 마르기 전에 찢어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지도부와의 회동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의 공식 기념곡 지정을 거듭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그 부분을 잘 해결할 수 잇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답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부분은 성과가 있었던 듯 하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초 예상과는 다른 결정이 이뤄지면서 20대 국회 출범 전부터 박 대통령과 여·야 간 협치의 길이 순탄치 않아 보인다는 우려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당선인들이 지난 12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