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 러시아 극동지역 의료서비스 진출 유망"
2015-11-25 17:45:48 2015-11-25 17:45:48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러시아 극동지역에 우리의 의료서비스 진출이 유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의 편리하고 신속한 의료서비스 시스템과 러시아의 수준 높은 의료 인력이 결합하면 모범적인 경제협력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법무법인 세종은 25일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과 기회' 세미나를 열었다.
 
전명수 LS네트웍스 블라디보스톡 전 지사장은 극동지역 의료서비스 진출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푸틴대통령이 발표한 '블라디보스톡 자유항법'에 극동지역에서 의료사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한-러간 의료관광이 활성화돼 있는 점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극동개발부는 자유항 지역에서 외국의료센터 설립을 발의한 상태로, 관련 법안이 통과되면 한국의료기관의 블라디보스톡 분원 설립이 가능하고 한국 의료진의 직접 의료행위도 허용된다.
 
현재 러시아에서 외국의료기관이 의료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법령은 있으나 복잡한 데다 1년이 넘게 걸린다. 이렇다보니 실제 설립 사례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태림 법무법인 세종 선임외국변호사가 '러시아의 AIIB 가입과 극동지역 개발에 관한 비즈니스 환경 및 전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전경련
 
이태림 법무법인 세종 러시아변호사는 "현재 미국이 대 러시아 경제제재를 주도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러시아애 주요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이 미국의 GE"라며 "우리기업들도 러시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올해 '선도개발구역법'과 '블라디보스톡 자유항법' 입법을 통해 대러 투자의 보다 안정적인 법적 기반이 마련됐다. 중국·일본기업들이 여기에 구체적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변호사는 "러시아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역내 회원국으로 가입한 주된 목적이 극동개발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잘 인식하고, 한국기업들이 극동 사업 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이에 이연수 전경련 고문은 "러시아 정부는 대규모 극동지역 경제개발 계획을 추진 중"이라며 "우리기업들은 이 지역의 경제적, 법률적 환경 변화와 투자 잠재력에 대해 면밀히 평가해 보고 진출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임애신 기자 vamo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