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서울역 고가공원, 주변 관광지·지하철·건물 연결"
"보행 관광 중심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
2015-01-29 11:00:00 2015-01-29 11:00:21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서울시는 서울역 고가공원화 사업을 새로 정리한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29일 발표했다.
 
7017프로젝트는 서울역 고가를 단순한 공원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서울역 주변 도보관광시대의 중심축으로 만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고가를 ‘사람길’로 명명하고 명동, 남산 등으로 연결되는 17개 보행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보행로를 통해 낙후된 서부역 주변과 4대문 안 도심을 연계한다는 것이다.
 
17개의 보행길은 ▲남대문시장 ▲회현동 ▲남산 ▲힐튼호텔 ▲남대문 ▲GS빌딩 ▲연세빌딩 ▲스퀘어빌딩 ▲지하철 ▲버스환승센터 ▲광장 ▲국제회의장 ▲공항터미널 ▲청파동 ▲만리동 ▲중림동 ▲서소문공원과 연결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건물주들의 자발적 참여로 지하철 4호선 출구 인근과 오피스빌딩 밀집지역 빌딩 3~4층을 고가를 연결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남대문시장, 남산공원까지 보행로를 연결하기 위해퇴계로 접속 부분 고가에서 한양도성이 있는 곳까지 200~300m를 연장하겠다고 말했다. 중림동 램프는 북부역세권 개발을 위해 철거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보행로가 연결되면 퇴계로에서 만리동까지 보행 시간이 최대 14분 단축된다고 분석했다. 이 덕분에 서울 핵심 관광명소를 도보로 편하게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남대문시장 상권활성화를 위해 인근 지역 도시재생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남대문시장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부활시키고, 남대문로에 집중된 광역버스, 공항버스 노선을 퇴계로로 분산할 계획이다.
 
서울역, 남대문시장, 명동, 남산을 관광루트로 조성하고 서울시티투어버스, 남산순환버스도 퇴계로에 정차시켜 관광객 유입을 지원하는 방안도 세웠다. 남대문 인근 도로를 6차로에서 4차로로 줄이는 대신 주차장을 신설하고, 보도를 확장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서울역 주변 낙후지역을 개선하기 위해 중림동 봉제 사업 활성화 지원, 서계동 지구단위 계획 구역 보완, 중림동 청소차고지 이전 등을 약속했다. 또 북부역세권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서울시-코레일-민자사업자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그 동안 지적했던 소통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시민위원회’, ‘고가사책단’을 운영해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역고가 재생 프로젝트가 서울 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한 상징적 사례가 되도록 시민과 함께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