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역풍 우려 몸사리는 와중에..김상곤만 또렷하게 '정권심판'
"박근혜 정부 실체 드러나..탄핵받았다는 생각들도록 심판해야"
2014-05-08 11:28:56 2014-05-08 11:34:58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 나선 김상곤 예비후보가 연일 '정권심판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그는 박근혜정부에 날선 공세를 펴며, 경쟁자인 김진표·원혜영 예비후보와의 차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상곤 예비후보는 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세월호 참사로 박근혜 정권의 실체와 한계가 명확히 드러났다"며 "(박근혜 정권을) 그냥 심판이 아니라 탄핵 받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확실히 심판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예비후보는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수습과 위로가 먼저'라며 선을 긋는데 대해선 "조금 안이한 판단"이라며 "사고 수습은 재난대책기구와 관계당국의 몫이다. 가장 큰 위로는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책을 제대로 만들어 제시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최근 계속되는 당에 대한 쓴소리와 관련해선 "야당은 야당다워야 한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 당 지도부가 선거만을 고려해 너무 몸을 사리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한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3일, 전날 새정치연합의 협조로 기초연금법이 통과된 데 대해서도 "이러고도 박근혜 정부를 심판해 달라고 할 수 있겠나"며 "참담하다"고 당 지도부를 맹비난했다.
 
다음 날인 4일에는 자신의 SNS에 "민주주의와 국민의 생명을 내팽개친 이 모든 현실의 배후에 박근혜 정권이 있다"며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자"고 정권심판론을 꺼내들었다.
 
6일 기자회견에서도 "국가의 기본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않는 대한민국, 우리는 더 이상 국가라 부를 수 없다"며 "이런 정권을 용납하면 절대로 안 된다"고 날을 세운 바 있다.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News1
 
당초 김상곤 예비후보는 도지사 출마 선언 후 '무상버스' 등 정책 제안에 집중했다. 이후 새정치연합의 기초공천 유지가 정해진 후, 새누리당의 '약속파기'를 비판하는 짧은 성명을 냈을 뿐이다.
 
그러나 김 예비후보는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졌다. 그는 세월호 참사 당일부터 11일 동안 진도에 머물렀다. 진도에서 올라온 이후엔 매일 안산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을 하고 있다.
 
김상곤 예비후보의 경쟁자인 원혜영 예비후보도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신자유주의 정책을 비난하고 '관료 마피아 집단'에 대해 날을 세웠다. 그러나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권에 대한 비판 보다는 '공공성 확보'로의 프레임 전환을 주로 얘기했다. 김진표 예비후보는 '안전대책' 등 공약 제시에 집중하고 있다.
 
김상곤 예비후보측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자연스러운 판단"이라며 "세월호 참사로 박근혜 정부의 모든 것이 다 드러났다. 그 부분을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의 정치 흐름을 볼 때 당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