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태경 "문 전 대통령, 조사 불가피…진상규명 마지막 마침표"
"전당대회 경선룰 민심 7로 해야, 당심은 TK-어르신 민심"
2022-12-06 13:13:45 2022-12-06 13:13:45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월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공개 의원총회가 열리는 중 잠시 밖으로 나와 이동하며 취재진을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6일 검찰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와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진상규명의 퍼즐을 완전히 맞추기 위해 대통령에게 무슨 보고를 했고, 대통령은 뭐라고 했는지 등이 확인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진상규명의 마지막 마침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하 의원은 "피의자인지 아닌지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등 남은 사람들의 수사가 다 끝난 뒤 검찰이 판단할 문제라고 본다"면서도 "최소한 참고인으로서 당시 대통령과 어떤 교감이 있었는지 등을 대통령에게 확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최종 결정권자'로 적시된 것과 관련해서는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면 바뀔 수 있다"고 했다.
 
하 의원은 전직 대통령 예우를 고려해 서면조사로 충분한지를 묻는 말에는 "그전에 감사원에서 서면조사를 요청했다. 그때 했으면 굳이 검찰 조사까지 필요했겠는가"라며 "충실히 답변한다면 서면조사를 먼저 하는 게 맞다"고 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건영 민주당 의원 등이 검찰 수사를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임 전 실장은 저와 같이 학생운동 했는데, 간첩 조작을 한다고 싸웠다. 군사정권과 똑같은 짓을 해놓고 그렇게 자랑스러운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증거를)7개나 조작했다. 단순히 판단의 실수가 아니라 조작이라고 객관적으로 확인되는 상황에서 반성하고 사과해야 할 사람들"이라고 직격했다.
 
한편, 하 의원은 최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차기 당대표 조건으로 수도권 대표성 MZ세대 소구력, 공정한 공천 관리 등 세 가지를 거론한 데 대해 "대통령도 이런 생각을 해야 한다. 국정운영에서 당 강성 지지자들, 전통 지지층인 어르신들 비위를 맞추는 게 아니라 청년들의 지지가 강한 정책을 우선순위로, 수도권에서 더 선호하는 국정과제를 하는 게 맞다"고 공감을 표했다.
 
전당대회 경선 룰에 대해선 "수도권과 MZ세대 민심을 반영하려면 민심을 7로 하고 당심을 줄여야 한다"며 "지금 당심을 7대3에서 9대1로 바꾼다는데, 이 당심은 수도권 민심이 아니라 TK(대구·경북) 민심이다. 당원 3분의 2가 영남권이고, MZ세대가 아닌 어르신 민심"이라고 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