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민주당 원내대표, 첫 만남부터 '동상이몽'
"6월 국회통과 합의" vs "범위넘는 입법 안돼"
2013-05-19 17:10:01 2013-05-19 17:16:41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6월 국회에서의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을 놓고 입장차가 두드러지고 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 사랑채에서 취임 이후 첫 회담을 가졌다.
 
(사진=김현우 기자)
 
 
회담 이후 민주당은 “양당 원내대표는 6월 국회에서 일자리 창출, 경제 민주화, 경제적 약자 보호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민주당은 경제민주화 법안이 여야 6인 협의체에서 이미 합의됐다고 보고 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모두 발언에서 “국민들이 아파하고 고통스러워하는데 있어서 진단과 처방이 나와있고, 정치적으로 합의가 되어 있다고 한다면 자연스럽게 처리해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민주당 발표와 달리 입법과정에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면담 이후 오찬에서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은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이 공약으로 내놓은 선에서 여야 합의를 통해 입법 처리 하겠다”며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은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원내대표는 “야당은 삼라만상을 경제민주화에 포함시키며 범위를 넘는 경제민주화 입법을 요구하고 있다”며 “그런 면에서 보자면 (나는) 속도조절론자가 맞다”고 말했다.
 
지난 4월 국회에서 일감 몰아주기 등을 규제하는 ‘공정거래법’과 가맹정주들을 보호하는 ‘가맹사업거래 공정화 법안’들은 법사위를 통과하지 못해 계류 중이다.
 
새누리당은 6월 국회에서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재논의를 강력하게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