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혹’, 깜짝 놀라게 하는 단순한 공포 절대 아니다(종합)
2022-09-26 18:02:58 2022-09-26 18:02:58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예측한 지점을 완벽하게 벗어나는 미스터리 심리 공포 미혹이다.
 
26일 오후 서울 강남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미혹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기자 간담회에는 주연 배우 박효주 김민재 차선우 그리고 연출을 맡은 김진영 감독이 참석했다.
 
미혹무엇에 홀려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란 뜻으로, 아이를 잃은 슬픔에 빠진 가족이 새로운 아이를 입양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기이한 일들을 그려낸 미스터리 심리 공포 영화다.
 
영화 '미혹' 스틸.
 
연출과 시나리오를 쓴 김진영 감독은 미혹기획을 하게 된 시작을 이렇게 전했다. 그는 어떤 이터뷰를 본 기억이 있는데, 나쁜 기억이나 상처를 이용한 마귀에 대한 내용이었다면서 그런 아픔에 휘둘리는 사람들의 얘기를 해보면 어떨까 싶었다고 전했다.
 
김 감독은 미혹을 단순한 공포 영화로 만들고 싶지 않았단다. 그는 처음부터 깜짝 놀라게 하고 무섭게 하는 게 목적이 아닌 영화였다면서 모두의 심리 안에 있는 공포를 찾아가는 게 목표인 영화였다. 그런 점을 중심으로 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혹은 아역들의 존재감이 중요했다. 김 감독은 영화 자체가 폭력적인 부분이 많아서 아이들이 힘들면 힘들다고 애기를 할 수 있어야 했다면서 그런 자기 감정을 솔직히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을 캐스팅하는 게 첫 번째 목표였다고 말했다. 이어 주인공 이삭으로 출연한 아역 박재준은 유독 1차 오디션 영상에서 튀어 보였다. 누가 시켜서 하는 연기가 아닌 자기 감정을 드러내는 연기를 하고 있었다면서 이 아이와 함께라면 영화를 찍을 수 있겠다 싶었다고 덧붙였다.
 
극중 죽은 아이의 엄마 현우를 연기한 박효주는 새로운 공포/호러 퀸으로 불려도 손색 없는 존재감을 드러낸다. 박효주는 사람이 미쳐가면서 공포심을 갖게 되는 과정이 내게 너무도 강렬하게 끌려왔다면서 결국 사람이 가장 무섭구나란 걸 알게 된 시나리오였다고 말했다.
 
박효주는 출연 결정을 했지만 결코 쉽지는 않겠다는 두려움이 있었단다. 그는 내가 하기엔 쉽지 않을 것 같았다면서 시나리오를 덮어뒀는데 며칠 동안 잔상이 남아서 묘한 끌림이 있었다. 그래서 감독님을 만났는데, 너무 강렬한 얘기를 쓰신 분 치고는 너무 맑은 느낌이라 놀라웠다고 전했다.
 
배우 김민재는 박효주가 연기한 현우의 남편인 목사 석호를 연기했다. 그는 종교에 기대고 종교적 시선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려고 하지만 결국 자신 역시 두려움에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한 인물이었다. 김민재는 굉장히 호기심이 많이 갔던 얘기였다면서 관계 안에서 방향을 찾을 수 없는 안개 속 얘기처럼 다가왔다고 말했다. 이어 미혹이란 제목처럼 관계 안에서 벌어지는 트라우마가 얽히고설켜 만들어 낸 공포가 너무도 크게 다가왔다고 덧붙였다.
 
차선우는 석호-현우 부부 주변을 맴도는 미스터리한 이웃 영준을 연기했다. 그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다른 무엇을 보게 되고 그런 상황에 놓이는 인물이라며 보이지 않는 존재들을 보는 인물을 연기하는 제 태도나 모습들에 더 신경을 쓰면서 인물을 만들어 갔다. 평소엔 이상하지 않지만 이상한 무엇이 보일 때는 나 역시 이상해 보여야 했다. 그런 부분을 특히 신경을 썼다고 덧붙였다.
 
영화 미혹은 다음 달 19일 개봉한다.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