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 "검찰개혁 이유 분명" vs 야 "조폭의 사적보복"
윤석열 징계에 여야 공방 가열…정의당 '징계위 정당성 한계' 지적
2020-12-16 15:53:13 2020-12-16 15:53:1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2개월 정직 처분이 내려지자 정치권의 공방도 가열됐다. 여당은 법무부 징계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검찰개혁 명분이 다시금 확인됐다고 강조한 반면, 야당에서는 조직폭력배들의 사적 보복과 다를 바 없다며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민주당은 16일 징계위의 결정을 지지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의지를 거듭 표했다. 이낙연 대표는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징계위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현직 총장이 중징계를 받은 것은 검찰 내부 과제가 그만큼 크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다. 검찰개혁을 왜 해야 하는지 더욱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윤 총장의 징계 사유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검찰 내부에서) 이번 감찰 관련 사건 등 주요 사건에 대해 철저히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특검이나 공수처와 같은 국민의 새로운 견제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여기까지 오기 전에 윤 총장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맞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도부 인사들은 이날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윤 총장에 대한 징계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국가 운영의 상식에 맞는지 묻고 싶다"며 "대통령과 검찰총장이 서로 맞대고 소송하는 모습이 어떻게 비칠 것인지를 문재인 대통령이 냉정한 판단으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향후 윤석열 총장의 정계 입문 가능성에 대해서는 "나중에 검찰에서 옷을 벗고 나올 적에 윤석열 총장 개인에게 달린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검찰 견제를 위해 공수처가 필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인사를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하는 공수처장이, 과연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검찰총장 징계는 공권력이란 칼을 빌린 조직폭력배들의 사적 보복과 다를 바가 전혀 없다"며 "헌정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로 문재인정권이 폭주에 광기를 더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과 이 정권은 잠시 살고 영원히 죽는 길로 들어섰다"고 경고했다.
 
정의당은 징계 과정에서의 정당성을 문제 삼았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징계 과정에서 이정화 검사의 감찰 보고서 누락, 법무부 징계위원 구성에 대한 정당성 시비 등 한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