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국 "울산시장 선거 사건, 대통령 탄핵 위해 밑자락 깐 것"
2020-08-09 16:25:27 2020-08-09 16:25:27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검찰이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의 패해 부 대통령 탄핵을 위해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가족 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사건 등으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7월 3일 오후 외부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작년 하반기 초입, 검찰 수뇌부는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의 패배를 예상하면서 검찰조직이 나아갈 총노선을 재설정했던 것으로 안다"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성함을 15회 적어놓은 울산 사건 공소장이 그 산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이 1년 전 이날 제66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으로 취임 35일 만인 10월 14일 장관직에서 사퇴했던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가족이 수사대상이 되는 순간부터 저는 전혀 살아있는 권력이 아니었다"며 "살아있는 권력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사용해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표적수사', '저인망 수사', '별건수사', '별별건 수사'를 벌인 검찰"이라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검찰은 ‘준 정당’처럼 움직인다"면서 "한국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은 허구다. 한국 검찰은 '시류'에 따라 그리고 조직의 아젠다와 이익에 따라 '맹견'이 되기도 하고 '애완견'이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언론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올해 들어 문제 사모펀드 관련 1심 재판부는 저나 제 가족이 이 펀드의 소유자, 운영자가 아님을 확인했지만, 작년에는 거의 모든 언론이 '조국 펀드'라고 명명하며 맹비난했다"며 "이 건 외에도 장관 지명 후에도 한달동안 하루 평균 4만건 이상의 기사를 쏟아냈다"고 밝혔다. 이상에 대한 법적 응징은 시작했고, 계속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