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민간 콜센터 417곳 가이드라인 미준수 시 폐쇄”
PC방·노래방·클럽·콜라텍 영업중지 권고…상황 악화시 행정명령도 검토
2020-03-11 15:20:33 2020-03-11 15:20:33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과 관련, 서울 417개 민간 콜센터를 전수조사하고 가이드라인 미준수 시 폐쇄조치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장시간 밀집해 있는 PC방·노래방·클럽·콜라텍 등에도 영엉중지를 권고하고 향후 상황에 따라 행정명령을 검토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박 시장은 1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콜센터 집단감염이 신천지로 인한 대구·경북과 같은 양상을 띠지 않도록 촘촘하고 확실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큰 불일수록 튀는 불똥도 많아 어떻게 어디로 번질지 알 수 없지만 밀접공간에 함께있는 시간을 없애 확산방지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기준 서울 확진자는 205명으로 200명선을 넘어섰다. 전날보다 49명 늘었으며 이 중 3명을 제외한 46명이 구로 콜센터 관련 확진자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구로 콜센터 관련 확진자는 모두 93명에 달한다. 콜센터 직원과 가족까지 포함한 수치다. 서울 65명, 경기도, 13명, 인천 15명이다.
 
서울시는 경기도·인천시와 긴밀한 공조체계를 이루며 공동대응을 하고 있다.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코리아빌딩 11층은 물론 같은 건물 7~9층에 위치한 콜센터 직원 553명에 대해서도 자가격리 및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다. 아직 7~9층 직원 가운데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서울 최대 집단감염이라는 인식 아래 코리아빌딩 앞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즉각대응반을 40명 규모로 확대해 해당 건물 사무실은 모두 폐쇄됐으며, 오피스텔 거주민도 건물 출입 시 전원 발열검사를 시행 중이다. 자가격리 중인 콜센터 직원들은 1일 2회 발열과 호흡기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13일까지 서울에 있는 민간 콜센터 417곳에 대해서 긴급 전수조사를 실시해 근무시설 형태와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콜센터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간담회를 열어 업계 목소리를 듣고 감염병 확산을 위한 실효적 대책도 강구한다.
 
박 시장은 이날 콜센터 운영 가이드라인의 롤모델로 다산콜센터를 들었다. 코로나 상담과 일반 민원안내 등을 수행하는 다산콜센터 413명은 이미 시설 방역과 함께 마스크·손소독제를 제공한 상태다.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위해 이번주 주간 상담사 시범 재택근무, 다음주 인원 절반 재택근무에 들어가며, 전원 재택근무 가능한 시스템과 확진자 발생 시 근무 가능한 대체시설 확보도 진행 중이다.
 
서울시 역학조사관은 구로 콜센터 =에 코로나19가 어디서부터 시작됐고 동선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집중조사를 벌이고 있다. 콜센터 신천지에 대해서는 서울지역 교인 명단과 대조해 2명을 확인했으며, 현재 이들은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경기도·인천시 명단 등을 바탕으로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이다.
 
박 시장은 노래방·PC방·클럽·콜라텍 등 장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접촉이 발생하는 시설에 대해 집단감염을 막고자 운영자제를 권고했다. 이들 지역에 코로나19에 취약해 학생이나 청년 등의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만큼 특별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필요에 따라 행정명령까지 검토한다.
 
박 시장은 “콜센터를 직영이나 위탁으로 운영하는 기업들이 대체로 대기업들이라 대체 사무실 확보나 재택근무가 얼마든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부분 따들 것이라 판단하지만, 어렵거나 위험이 증대된다면 법에 따라 폐쇄 등 행정명령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11일 서울 구로구 코리아빌딩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콜센터 직원과 입주민이 줄지어 검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