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저축은행중앙회, 전산문제 안정화 방안 확대…재해복구시스템 도입
내부 재해복구정책·처리지침 따라 정보계 전산시스템도 업무연속성 확장
2019-06-19 15:19:22 2019-06-19 15:19:22
[뉴스토마토 신병남 기자] 저축은행중앙회가 지난해 전산문제로 금융감독원의 검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확대한다. 정보계 전산시스템도 재해복구(DR) 시스템을 도입해 위기 상황 발생시 즉시 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정보계는 대출심사, 기업영업평가 등 일종의 저축은행 영업정보가 담긴 내부 전산시스템이다.
 
19일 저축은행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18일 ‘재해복구센터 대상업무 확대를 위한 정보계 DR 시스템 구축’ 입찰공고를 내고 시스템 도입을 알렸다. 전산센터 재해로 운영 중인 정보계시스템 이용 불능시 저축은행중앙회 재해복구(BCP)정책 및 처리지침에 따라 재해복구센터에 위치한 ‘정보계DR시스템’이 즉시 대체 이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방향이다.
 
도입 내용은 △정보계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정보계 재해복구시스템 전산 장비 구축 △정보계 운영시스템 디스크 증설 등이다. 
 
안양시에 위치한 저축은행중앙회 재해복구센터는 기상이변·테러·해킹과 같은 재난상황에 대비해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정보를 이원해 백업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주전산실을 두고 위급상황에는 재해복구센터 전상시스템을 사용하는 구조다. 전산시스템이 취급하는 내용 특성상 저축은행중앙회는 계정계·대외계 전산은 즉시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을 이미 도입한 반면 내부 정보계는 상대적으로 즉시 운영 시스템의 도입이 늦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이번 사업을 통해 내부 영업 정보시스템인 정보계 역시 즉시 운영이 가능하게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저축은행중앙회의 통합전산망을 이용하는 67개 회원사의 전산 안정도는 보다 확대될 전망이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오는 7월까지 사업자 선정을 통해 11월까지는 해당 시스템 도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저축은행들은 올해부터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 이를 취급하는 전산시스템의 안정성 또한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현재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2012년 개별 저축은행들의 원장 조작 사건 이후 67개사가 이용하는 통합전산망을 운영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해 2월 차세대 전산망(IFIS)을 도입하며 회원사의 영업 효율성을 도모했지만 그해 11월 전산오류에 따른 예금이자 과다지급 문제로 금융감독원의 검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올 초 저축은행중앙회 노조의 파업에서는 전산 중단에 대한 문제가 불거져 회원사들이 통합전산망에 대한 우려를 키우기도 했다.
 
이에 저축은행중앙회는 차세대 전산망 안정화 및 발생할 수 있는 전산오류에 대한 대비책을 키우고 있다. 지난달 입찰을 통해 67억원 규모의 전산 재정비 사업 계획을 밝히는 등 선제적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전산이란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재해복구센터 내의 중복되는 내용들을 수정하고 정보계 시스템에도 다른 전산시스템처럼 업무연속성을 키우기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공덕 저축은행중앙회. 사진/뉴스토마토DB

신병남 기자 fellsi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