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대북 식량지원 의견수렴…"조만간 계획 발표"
김연철, 20일 김희중 대주교 면담…"식량지원, 인도적 측면서 검토"
2019-05-19 09:00:00 2019-05-19 09: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부가 조만간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에 관한 의견수렴을 마치고 관련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대체로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측은 19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0일 오전 전국 대학총장들로 구성된 통일교육위원협의회 회장단 간담회, 오후 김희중 가톨릭대주교 면담을 통해 대북 인도지원 관련 의견수렴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 14일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등 민간단체, 15일 통일부 인도협력분과 정책자문위원, 17일 기독교계 인사 등을 대상으로 대북 인도지원 관련 의견수렴을 해왔다.
 
정부는 대북 인도지원 문제를 정치와 분리해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각계 의견을 청취하는 하는 한편 국제사회와의 공감대를 키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만나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지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는 답변을 이끌어낸 바 있다. 정부가 지난 17일 WFP,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아동·임산부 영양지원,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의 대북지원 사업에 800만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도 그 일환이다.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이달 초 WFP와 국제식량농업기구(FAO)가 보고서를 통해 올해 북한이 식량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136만톤의 곡물이 추가로 필요하며 지난해 북한 식량생산 추정치(490만톤)가 2008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밝힌데서 기인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도 지난 15일 "올해 1~5월 초 사이 전국 평균강수량이 예년의 42.3% 수준인 54.4㎜로 1982년(51.2㎜)이후 제일 적은 수치"라며 가뭄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7일 "조만간 대북 식량지원 계획을 국민들에게 발표할 수 있을 듯하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대북 식량지원은 안보 사안과 관련 없이 인도적 측면에서, 같은 동포로서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며 "정부는 대북 식량지원 원칙을 확정했고 이것을 어떻게 추진할지에 대한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통일부는 식량지원을 현실화하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북한 식량사정이 심각한만큼 북한 주민에 대한 동포애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식량지원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다만 국민적 공감과 지지가 필요한 만큼 당분간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검토해 나간다는 것이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독교계와의 대북 식량지원 의견수렴 간담회 시작 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