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연휴 첫날부터 ‘적폐청산’ 두고 공방
민주 “암 제거” 주장 속 야3당 일제히 비판
2017-09-30 14:24:55 2017-09-30 14:24:55
[뉴스토마토 김의중 기자] 여야가 추석연휴 첫날부터 정부의 ‘적폐청산’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추석민심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보수야당은 국정원 개혁과 여당의 잇단 과거 문건 공개 등이 이명박·박근혜정부를 겨냥한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지만, 여당은 이런 야당의 주장이야말로 정치공세라고 맞섰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30일 구두논평에서 “문재인 정부가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고, 전 정권과 전전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과거 파헤치기에 대해 국민의 걱정이 많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제1야당의 존재를 인정하고 야당과 협치를 하겠다는 입장 표명이 있기를 바란다”며 “현 정부에 협치를 기대할 수 없음을 알면서도 기대하는 것이 추석을 앞둔 국민의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국정원 개혁을 표방한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의 타깃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추석 밥상 앞에서 기어이 국민을 두 쪽으로 갈라놓고 있다”면서 “적의에 찬 적폐청산이 레드라인을 넘었다. 휘두른 칼이 제 발등을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는 야당의 목소리가 오히려 정치공세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정폐청산을 ‘암 제거’에 비유, 타당성을 피력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대한민국 곳곳에서 암 덩어리가 드러나고 있고 이 종양을 제거해야 한다”면서 “이것을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수술이 다 끝나면 대한민국은 더 새롭고 건강해질 것”이라며 “당분간 힘들어도 이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적폐청산 작업을 그나마 중립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국민의당은 그 당위성을 인정하면서도 특정 세력을 겨냥한 데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적폐청산은 당연하다”면서도 “다만 과거사에 초점을 두고 누군가를 표적으로 삼아 정책이나 수사력을 집중하는 데 대해서는 상당한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28일 오전 당 대표실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해 이명박 정부 시절 KBS 관련 검토사항 문건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의중 기자 zer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