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영록 장관 "미국의 FTA문제 제기…농업부문 협상카드 제기할수도"
2017-07-13 16:52:18 2017-07-13 16:52:18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미국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데 대해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농업 부문을 협상카드로 내세울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14일 김영록 장관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트럼프가 강조하는게 철광·자동차 제시했는데 우리도 농업분야에서 10배 더 미국산 사주니까 농업부분 문제 있다고 얘기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미국측이) 더 이상 문제제기 안한는 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미국 다녀와서 FTA가 앞으로 문제 나오면 수세적으로 하지 말고 논거를 가지고 당당하게 주장하자 이런 얘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미 FTA 이행 5년차인 작년 미국산 농축산물 수입액은 71억8000만달러를 기록한 반면 대미 농축산물 수출액은 7억2000만달러에 그쳤다.
 
김 장관은 "FTA에 반대한다는 개인적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정부 국무위원이 되면 큰 틀에서 정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큰 틀에서 정부 정책과 함께하겠지만 트럼프는 트럼프의 소신이 있는 거고 김영록은 김영록의 소신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영란법 가액을 조정하겠다는 입장도 재차 확인했다.
 
그는 "국회가 법 개정하는 건 준비가 될 수 있지만 합의에 시간 걸리기 때문에 가액 조정을 먼저 하자는 것"이라며 "청탁금지법 개선을 추석 전에 하겠다는 건 그만큼 절박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가액 기준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현행 식사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 10만원 규정은 10년 전 기준이어서 현실하고 국민이 느끼는 괴리감이 상당히 크다는 지적이다.
 
김영록 장관은 "내부적으로 의견을 조율해 가는 과정"이라며 "청탁금지법은 관련 안 된 부처가 없는 만큼 부처간 이견을 조율해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