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남북관계 복원·대화 재개 모색할 것"
"김대중·노무현 정부 정책 계승"…북한에는 "핵 포기, 국제사회 협력해야"
2017-06-15 19:00:00 2017-06-15 19: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남북관계의 복원과 대화의 재개를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새 정부 출범 후 노무현 정부 당시 남북대화 실무를 담당했던 인사들이 중용되는 가운데 이같은 기조가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 축사를 통해 “김대중 정부의 화해협력정책,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을 오늘에 맞게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해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과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2007년 10·4선언 등을 일일이 열거한 문 대통령은 “역대 정권에서 추진한 남북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당면한 남북문제와 한반도문제 해결방법을 그간의 합의에서부터 찾아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취임사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겠다. 여건이 조성되면 평양에도 가겠다”며 남북대화 가능성을 열었다. 이후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조명균·천해성 통일부 장·차관 인선을 통해 대화 준비에 방점을 찍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같은 인사에 대해 “결과론적으로 향후 남북관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가 겪고 있는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남북관계는 새롭게 정립되고 발전되어야 한다”는 말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 해법이 대화에 있음을 강조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촉구한다. 북한은 핵개발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3부 요인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방문했던 이희호 여사도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15일 오후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이 열린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축사를 마친 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손을 잡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