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4차 산업혁명, 향후 5년 대응에 달려"
유일호 '전략위' 첫 회의 주재…"경제 재도약 발판 삼아야"
2017-02-22 15:05:36 2017-02-22 15:05:36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4차 산업혁명의 파급력과 경쟁국의 준비상황을 감안할 때, 향후 5년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우리 미래가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그동안 많은 어려움과 도전을 기회로 만들어 온 우리의 저력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우리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으로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는 정부가 민간과 협력해 4차 산업혁명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설된 민·관 합동 컨트롤타워다.
 
유 부총리는 "지금 전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피할 수 없는 거대한 물결에 직면해 있다"며 "지난해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전격 제기된 지 1년도 안돼 4차 산업혁명은 글로벌 화두로 급부상했다"고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에 대해 "주요국의 대응현황과 한국의 현위치, 강점, 약점 등을 분석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신속히 해결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할 과제들을 선정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사회 시스템을 4차 산업혁명에 맞도록 리모델링 하기 위해 과거 선진국 발전모델을 따라가는 추격자 전략에서 벗어나 선도자 전략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R&D 제도를 개선하고 창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제도를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정부의 역할을 지원과 협력에 중점을 둔 '개방·연결 혁신플랫폼'으로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시장진입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하고 인센티브 지원제도를 개편함으로써 민간기업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부처별 논의와 민간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거쳐 4차 산업혁명 대응 종합대책을 다음 전략위원회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라며 "전략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변화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미래를 주도적으로 개척한다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4차 산엽혁명 전략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