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임종룡 "브렉시트, 금융시장에 장기간 영향 가능"
제5차 금융개혁 추진위원회, "안정적이나 불확실성 있다"
2016-07-01 08:48:21 2016-07-01 08:48:21
[뉴스토마토 이종용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일 "브렉시트(Brexit,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는 금융시장에 장기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날 오전 금융감독원 통의동 연수원에서 열린 '제5차 금융개혁 추진위원회'에서 임 위원장은 ""우리 시장도 브렉시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지금은 안정적 모습을 찾아가는 상황"이라며 "다만, 브렉시트는 최초의 유럽연합(EU) 탈퇴 사례라 앞으로의 상황 전개에 불확실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브렉시트 외에도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불확실성, 중국의 저성장과 구조개혁, 저유가에 따른 디플레이션 등으로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다"며 "국내도 수출감소, 저물가가 지속되고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구조적 요인에 의한 잠재성장률 둔화 우려도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정부는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해 긴 호흡으로 차분하게 준비하며 금융위·금감원 합동 '비상금융상황대응팀'을 통해 24시간 국내외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금융시장에 과도한 변동성 발생 시에는 이전에 마련된 위기대응계획에 따라 단계적인 시장안정조치를 즉각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관리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그는 "가계·기업부채 등 국내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도 대외요인과 결합하여 시장불안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시적 시장 불안으로 기업들이 자금조달 애로를 겪지 않도록 '회사채시장 인프라 개선과 기업 자금조달 지원방안' 등을 내놓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임종룡 금융위원장. 사진/뉴스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