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총장 "부끄럽고 면목 없다"..공판 검사들 감찰 지시
2014-04-14 16:55:40 2014-04-14 17:00:06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 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해 김진태 검찰총장()이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면목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관련 수사 및 공판검사들에 대해 즉시 감찰을 지시했다.
 
김 총장은 14일 ‘간첩 증거조작 의혹’사건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 직후인 오후 3시20분쯤 대검찰청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이같이 지시했다.
 
김 총장은 지시에 앞서 “간첩사건 공판과정에서 위조된 증거가 제출된 것과 관련해 사법절차에 혼선을 초래하고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또 “검찰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심각히 상황을 인식하고 향후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환골탈태의 자세로 업무에 임하라”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어 대검 감찰본부에 공판관여 검사 등에 대한 엄정한 감찰을 지시했으며, 대검 감찰 본부는 특별수사팀으로부터 이 모 부장 등 공판 관여 검사 2명에 대한 수사자료를 이첩받아 이날부터 감찰에 착수했다. 특별수사팀은 앞서 이들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다.
 
김 총장은 또 대검 공안부에 대공사건 수사 및 공판의 문제점을 심층 분석해 적법성 시비가 없도록 새로운 업무 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대검 공안부는 대공수사의 절차, 관행, 제도뿐 아니라 검사 및 수사관들의 자세와 의식 문제에 이르기까지 심도 있는 개선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