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다목적실용위성 5호 시험영상 최초 공개
2013-12-01 12:00:00 2013-12-01 12:00:00
[뉴스토마토 이세중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8월22일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다목적실용위성 5호가 10월14일 프랑스 파리지역을 레이더로 촬영한 고해상도의 영상을 1일 공개했다.
 
다목적실용위성 5호는 현재 초기 운영, 검·보정을 진행 중으로 이번 영상은 탑재체 기능검증 완료 시점에서 성능 점검 목적으로 촬영된 시험영상이다.
 
영상레이더의 측면 관측 특성상 지형지물들이 비스듬히 촬영되며 왼쪽 구름 낀 다목적실용위성 3호 영상과 비교하면 다목적실용위성 5호는 기상상황과 관계없이 파리의 에펠탑, 개선문 등이 선명하게 관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광학 vs 레이더 위성영상 비교(프랑스 파리). (왼쪽)다목적실용위성 3호로 흐린 날씨에 촬영한 광학영상. (오른쪽)다목적실용위성 5호로 흐린 날씨에 촬영한 레이더영상. (자료제공=미래창조과학부)
 
다목적실용위성 5호는 발사 이후 위성 상태, 자세 제어 기동 성능, 영상레이더·자료전송 안테나 전개 기능 등 위성탑재체 구성품 전반의 기능 점검을 거쳤다.
 
미래부는 내년 2월까지 정상 궤도에서 최종 검·보정 작업을 진행한 이후, 5년 간 550Km 상공에서 공공안전, 국토·자원관리, 재난감시 등에 활용될 영상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인공위성 운용으로 종합적인 지구관측 역량을 확보해 위성 활용 범위와 정보 수준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공공과 민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위성 활용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