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2020년까지 위성 발사체 개발"
'우주개발 중장기 로드맵' 발표
2013-11-26 16:00:00 2013-11-26 17:04:37
[뉴스토마토 이세중기자] 정부가 우주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을 내놨다. 독자적 우주개발 기술을 강화하고, 민간을 적극 지원해 시장 규모를 3배 이상 키울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6일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제6회 국가우주위원회를 개최, 우주분야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올해 초 나로호 발사에 성공해 인공위성, 우주센터, 발사체를 모두 갖춘 ‘스페이스 클럽’에 세계 11번째로 가입한 상태다.
 
하지만 선진국 추격형의 우주개발 전략과 출연연 중심의 우주개발사업 추진으로는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우주개발 동력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미래부는 우주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방안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우주개발 로드맵. (자료제공=미래창조과학부)
 
◇독자적 우주개발기술 강화..한국형 발사체로 달 탐사
 
미래부는 2020년까지 1.5톤급의 실용위성을 저궤도(600~800km)에 진입시킬 수 있는 ‘한국형 발사체’를 우리 기술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상목 미래부 제1차관은 “우주개발의 기반인 자력 발사능력을 조기에 확보해 심화되는 세계 우주개발 경쟁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번에 개최된 국가우주위원회를 통해 당초보다 개발시기를 1년 3개월 단축하는 내용의 ‘한국형발사체 개발계획 수정안’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발사체 시험설비나 제작장비 등 추가 구축을 통해 발사체 최종 개발일정을 단축한다는 것으로, 설비 등의 추가 구축에 1125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미래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형발사체를 기반으로 중장기적으로는 해외 위성발사 수주를 통한 상업 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출하고, 우주개발 영역 확대를 위해 중궤도·정지궤도 발사체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우주탐사분야로는 한국형발사체를 활용한 달 탐사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오는 2017년 시험용 달 궤도선, 심우주 통신용 지상국 구축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한국형발사체를 이용해 달 궤도선과 달 착륙선을 자력으로 발사할 계획이다.
 
문해주 미래부 우주원자력정책관은 “달 탐사는 과학탐구와 자원탐사의 보고이자 우주영토 개척을 위한 전진기지로 우주 선진국들의 새로운 우주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자력으로 달 탐사를 성공하는 것은 우주기술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의미한다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는 화성과 소행성, 심우주 탐사까지 추진한다. 최근 빈번해진 우주물체 추락 등 우주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우주감시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초정밀 관측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공공안전, 국토·자원관리 등을 위한 해상도 0.5m 이하급 광학카메라 탑재체와 전천후 상시 관측이 가능한 고성능 레이더 탑재체는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2017년까지 국내 우주시장 규모 3배 확대
 
국내 우주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대책이 마련됐다.
 
우주산업은 ‘우주경제(Space Economy)’로 표현될 만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지만 우리나라는 생산수요 부족, 사업환경 불확실성 등으로 그 규모가 미약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세계 우주시장 점유율은 매출액 기준 8800억원으로 0.45%다(세계 우주시장 규모 195조원).
 
정부는 이번 정책을 통해 2017년까지 국내 우주시장 규모를 3배 이상으로 확대해 매출액을 2조8000억원까지 키우고, 아울러 45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립된 ‘우주기술 산업화 전략’은 민간의 개발 물량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우리 기업이 생산한 우주제품의 수출 지원을 통해 우주산업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다목적실용위성을 수출함으로써 전 세계 우주시장 개척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출연연 보유 기술 이전과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산업체의 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산업체가 우주개발을 주도하도록 만들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우주분야 산업체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속가능한 우주개발을 위해서는 결국 민간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우주기술로 만들어진 상품이나 서비스가 직·간접적으로 국민의 생활 속에 녹아들 때 우주개발에 대한 국민의 확고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