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전사태)최중경 장관 사퇴안해..靑 의견 사실상 거부
2011-09-18 15:50:37 2011-09-18 18:37:35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건국이래 사상 초유의 정전사태가 발생했음에도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사퇴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최중경 장관은 1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로 인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재발방지대책과 원인규명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확한 사의표명를 밝히지 않고 사태 진상조사와 필요한 대책 마련 뒤 물러날 수 있다는 의사만 표시한 채 급히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이는 정전사태와 관련해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책임을 지고, 사의를 공식 표명할 것"이라는 청와대의 입장을 사실상 이를 거부한 셈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 임태희 대통령실장 주재로 수석회의를 열어 초유의 전국적 정전사태에 대해 최 장관이 책임을 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며 "이 같은 뜻을 최 장관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전사태 발생전 한국전력과 전력거래소로 부터 허위보고와 예비전력에서 허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력수급 시스템에 총체적인 문제가 있다는 얘기다.
 
실제 예비력과 편차가 있었으며 공급 능력에 허수 계상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발전상태로 가려면 5시간 동안 예열을 해야 하는데, 그런 예열조치 지시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급능력에 포함시켰고 이로 인해 5시간 동안 예열이 없어서 발전기가 가동이 되지 않았던 것.
 
지경부는 이번 사태로 인해 정부합동점검반을 구성, 정전사태 책임 소명과 피해 보상에 대해 구체적인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현장조사팀은 이날부터 정전사태 대응 적절성을 중심으로 조사에 들어가며 대책수립팀은 현장조사 바탕으로 제도개선사항과 피해보상 문제를 수립할 계획이다.
 
최 장관은 지난 2003년 환율 하락을 막기 위해 막대한 원화를 쏟아부으며 고강도 환율 방어에 나서 당시 대규모 원화 손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 환율정책 라인에서 물러난 바 있다.
 
최 장관은 올해 1월 지식경제부 장관에 임명됐지만 최근 ‘초과이익 공유제’를 주장한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에게 독설을 퍼붓는 등 엇박자를 보여 논란이 됐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