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의힘, 서해피격 사건 "진실 밝혀야"…야 "문 대통령 표적감사"
2022-10-16 18:43:25 2022-10-16 18:43:25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것을 두고 여야의 대치가 고조되고 있는 지난 4일 오전 최재해 감사원장이 서울 종로구 감사원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국민의힘이 16일 감사원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중간 감사 결과와 관련해 "진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민주당은 이를 '정치보복 감사'라고 규정하며 "권력의 붕괴를 자초하는 방아쇠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이 덮고 있는 3시간의 진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총체적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장 대변인은 "우리 국민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시신이 불에 태워지는 3시간 동안 대통령은 보이지 않았다. 청와대, 국방부, 해경도 구조를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신이 불태워졌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에 한 일은 월북조작을 위해 움직이면서 마치 이대준씨가 살아있는 것처럼 수색을 계속 한 일"이라며 "그런데도 문 전 대통령은 실종보고를 받은 시점부터 시신이 불태워질 때까지 3시간 동안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묻는 감사원의 서면질의에 매우 무례한 짓이라고 호통을 쳤다"고 공세를 이었다.
 
장 대변인은 "이제 고 이대준 씨의 유족과 국민이 검찰에 요청한다. 문 전 대통령이 3시간 동안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명예를 북한에 넘겨주고 무엇을 얻고자 했는지 반드시 밝혀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서해피격 사건' 의혹의 최종 책임자로 문 전 대통령을 꼽으며 공세를 잇는 것은 연일 북핵 위협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보'를 내세우며 다시 정국 주도권을 잡으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반면 민주당은 이날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사실상 문 전 대통령을 겨냥한 '정치보복 감사'라며 맞받아쳤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이 오늘 일제히 포문을 열어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며 "대통령실과 감사원, 국민의힘까지 여권이 모두 공모한 정치보복 감사임을 확인시켜준다"고 반격했다.
 
임 대변인은 "심지어 대선을 앞두고 감사원장에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옷을 갈아입었던 최재형 의원마저 부끄러운 말을 보탰다"면서 "이런 여당 정치공세는 감사원 감사가 문 전 대통령을 향한 표적 감사임을 분명하게 드러낸다"고 말했다. 앞서 최 의원은 문재인정부 감사원장 출신으로, 해당 사건은 그가 감사원장을 지내던 2020년 발생했다.
 
그는 "국정 무능과 외교 참사가 부끄럽다면 책임 있게 사과하는 것이 집권 세력의 온당한 태도다. 왜 전임 대통령을 욕보이려고 하느냐"며 "윤석열 정권의 정치 보복은 권력의 붕괴를 자초하는 방아쇠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오는 19일 감사원 개혁방안 범국민 토론회를 여는 한편, 감사 개시 절차나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감사원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