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긴급사태 선언 2주…연장·대처 강화 검토
2020-04-21 14:52:44 2020-04-21 14:52:44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일본 정부가 대형 연휴를 앞두고 긴급사태 연장 여부와 함께 조처 강화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2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 NHK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 관저에 들어가기 앞서 기자들에게 사람과 접촉 기회를 줄이는 것이 아직 지역에 따라 불충분한 곳이 있다. 지난주부터 (긴급사태 선언 지역을) 전국으로 확산했지만 지난 주말에 도쿄에서 지방으로 유동인구가 있었다고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골든위크(대형 연휴)도 가까워지고 있다. 감염 확산으로 연결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가족이라 하더라도 지방으로 여행, 먼 외출은 삼가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도쿄 등 7개 지역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이후 지난 16일 발령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일본은 52일 토요일, 53일 헌법기념일·일요일, 54일 녹색의 날, 55일 어린이 날, 56일 대체 휴일 등 5일간의 대형 연휴를 앞두고 있다.
 
아베 총리는 누적 감염자가 1만명이 됐다. 의료 현장에서는 굉장히 (인력, 물자 등이) 부족한 상태다. 의료 현장 부담을 조금이라도 경감시키고 여러분이 자신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도 외출을 삼가 달라고 호소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언 등 대책 효과를 검증하면서 56일까지인 발령 기간 연장 여부를 신중히 판단할 방침이다.
 
긴급사태 선언을 처음 발령한 지난 7 아베 총리는 사람 간 접촉을 80% 줄이면 “2주 이후 감염자 증가가 정점을 지나게 해 감소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대책을 실시하지 않는다면 확산이 가장 심각한 도쿄에서 감염자가 1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추산도 내놓았다.
 
20일 확인된 도쿄의 누적 코로나19 감염자수는 3184명으로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했으나 감염자 증가세가 감소로 전환 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지통신은 지적했다. 또 연휴로 사람들이 활발히 움직이기 시작하면 감염이 더 확산할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언 발령 기한 연장 외에도 22일 열리는 정부의 전문가 회의 등에서 의견을 청취해 이를 근거로 추가 대처 강화를 검토할 방침이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