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FTA 이행기구 회의 개최..한미 FTA 효과 높인다
2013-06-09 11:51:55 2013-06-09 11:54:30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정부가 10일부터 미국 통상 실무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기구 회의를 연다. 기술사와 수의사 등 전문직 서비스 분야에 대한 자격 인정과 전자제품의 기술규정 사항 등을 논의해 FTA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정부과천종합청사에서 산업부과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부처 실무자와 미국 무역대표부(USTR), 국무부, 상무부 담당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FTA 이행기구 회의를 열다고 9일 밝혔다.
 
◇정부과천종합청사 내 산업통상자원부 전경(사진제공=뉴스토마토)
 
이는 한미 FTA 이행기구회의를 정례적으로 열어 두 나라의 관심사항을 논의하도록 규정한 데 따른 것으로, 전문직서비스작업반과 무역에 대한 기술장벽(TBT, Technical Barriers to Trade), 자동차작업반 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다.
 
첫날 전문직서비스작업반 회의에서는 전문직서비스작업반의 활동계획과 기술사, 수의사, 건축사 등 관심 서비스 분야에 대한 자격 인정과 두 나라의 절차 등을 논의한다.
 
또 TBT 위원회에서는 전자제품의 기술규정과 표준 등에 대한 주요 관심사항과 투명성 증진 방안, 세계무역기구(WTO) 등에서 두 나라의 협력방안 등을 확인하고, 자동차 작업반 회의에서는 자동차 분야의 기술표준과 규정 등 관련 주요 동향과 투명성 조항 이행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박종한 산업부 FTA이행과장은 "우리나라와 미국은 FTA 이행기구회의 외에도 오는 27일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 FTA 무역구제위원회와 중소기업작업반 회의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