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美시민, 파이프라인 사업 '반대'..최대인원 '집결'
2013-02-19 11:13:44 2013-02-19 11:16:14
◇워싱턴 DC 내셔널 몰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미국 시민 수천만명이 워싱턴 DC 앞에 집결해 '키스톤 XL 파이프라인(Keystone XL pipeline) 사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18일(현지시간) 전일 환경보호단체를 비롯한 미국 시민 3만5000명이 53억달러 규모의 파이프 라인 사업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였다고 주요 외신이 전했다.
 
'키스톤 XL 원유 파이프라인'은 앨버타주와 미국의 걸프 해안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번 집회는 미국 역사상 기후 변화와 관련된 시위 중 가장 큰 규모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운동가들은 파이프라인 사업이 승인돼 앨버타주에 있는 오일 샌드가 개발되면 일반공법을 적용한 유전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가 배출된다며 우려하고 있다.
 
반대로 일각에서는 수송관 사업이 일자리가 늘리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한다는 이유로 이번 사업을 지지하고 있다.
 
미 의회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은 환경보호에, 공화당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연설과 지난주 연두교서를 통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주에는 바바라 복서 민주당 의원과 버니 샌더즈 무소속 의원이 공동으로 탄소세 법안을 발의하며 오바마와 뜻을 함께했다.
 
전일 집회에 참여했던 쉘던 와이트하우스 민주당의원은 "몇몇 환경파괴와 연관된 기업들이 의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같다"며 "그러나 환경문제는 결코 넘어갈 수 없는 중대 사안"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대다수 의원들은 연방 차원에서 탄소세를 매기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기업의 세금 부담이 커지면 경제 발전이 늦춰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공화당 지도부와 미국 에너지 업계는 오바마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파이프라인 사업을 승인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