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AI로 사회안전망 강화…AI보이스 적용도 확대"
SKT, AI 안부 든든 서비스 MOU
KT는 망고보드에, LGU+는 우리카드에 AI 보이스 적용
2023-04-06 16:11:28 2023-04-06 16:11:28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통신3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습니다.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AI 기반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서 나아가 AI보이스 적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KT, AI 안부 든든 서비스 MOU
 
SK텔레콤(017670)은 6일 금천구청, 서울시복지재단, 한국전력, 행복커넥트와 함께 AI 기반 통합 안부서비스 AI 안부 든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AI 안부 든든 서비스는 사회적 고립가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대상자 가정에 별도 기기 설치 없이 통신 빅데이터·전력 사용량·센싱 애플리케이션 등 분석을 통해 운영됩니다. 일정 기간 통신이 발생하지 않거나 전기 사용이 없는 등 이상상황이 예측되는 경우 SK텔레콤의 누구 비즈콜을 활용해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현장 요원이 긴급출동해 대상자 안전을 확보하는 방식입니다. 
 
AI안부 든든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식. 최낙훈 SK텔레콤 Industrial AIX Co담당, 김상철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유성훈 금천구청장, 송호승 한국전력 디지털솔루션처장, 이준호 행복커넥트 이사장(사진 왼쪽부터 차례대로). (사진=SK텔레콤)
 
금천구청은 돌봄 대상 선정과 함께 서비스 평가를, SK텔레콤은 서비스 운영과 기획, 통신·AI콜 데이터 연계를 담당합니다. 한국전력은 원격검침이 가능한 유·무선 통신을 이용해 원격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점검하는 AMI의 확인과 설치, 전력데이터와 관련된 AI모델 생성을, 행복커넥트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연계한 관제 및 출동 서비스 제공을 각각 책임집니다. 
 
이달부터 약 200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서울시 고립가구 지원 정책과 연계해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T는 망고보드에, LGU+는 우리카드에 AI 보이스 적용 
 
KT(030200)LG유플러스(032640)는 AI보이스 적용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 콘텐츠 제작 플랫폼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AI보이스를 프리미엄 동영상 제작 및 디자인 툴 서비스인 망고보드에 적용했습니다. 망고보드는 제공 템플릿 등을 활용해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사용자들도 누구나 쉽게 디자인과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웹서비스입니다. 
 
AI보이스의 감정을 담은 캐릭터의 목소리는 망고보드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동영상 템플릿 및 캐릭터들과 함께 사용돼 동영상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딱딱한 영상이 아닌 개성 있는 인물이 감정을 담아 말하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어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사는 향후 단 30문장의 예시 문장만 녹음하면 내 목소리와 똑 닮은 AI보이스를 제작할 수 있는 마이AI보이스를 망고보드에 적용하고, 웹툰 제작 서비스 망고툰의 애니메이션 기능에 AI보이스를 적용하는 등 협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 직원이 ‘AI음성봇’을 홍보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우리금융그룹 계열 카드사 우리카드에 스마트 고객상담 솔루션인 AI음성봇 제공에 나섭니다. AI음성봇은 LG유플러스 AI컨텍센터 솔루션 중 하나로, 인공지능 상담사가 음성으로 고객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양사는 우리카드의 고객센터로 유입되는 ARS 문의를 분석해 단순하면서 빈도가 높은 문의를 중심으로AI상담 서비스를 선정했습니다. 상담이 가능한 서비스는 결제대금 조회, 선결제, 전월 실적 충족 조회, 한도 조회·조정, 입금내역 확인, 비밀번호 등록·변경, 한도상향, 이상거래 징후 안내 등입니다. AI상담 제외 업무는 ARS의 해당 메뉴 또는 상담사로 연결됩니다. 
 
AI음성봇에는 음성제어, 음성인식(STT·TTS), 자연어처리 등 AI기술이 적용됐습니다. 특히 고객센터 말뭉치, 전국 사투리 억양 지원 등 언어모델 역량을 기반으로 우리카드 고객의 실제 상담 발화 내용을 기반으로 언어모델 역량을 융합해 음성 인식률 및 응대율을 대폭 개선했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습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나볏 중기IT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