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 공화당 "압색해라"…'문건 유출 논란' 바이든 정조준
"트럼프 때와 다르다" 대응방식 차이 비판
백악관, '사저 출입기록' 요구에 "개인 거주지라 없다"
2023-01-17 08:18:56 2023-01-17 08:18:56
(사진=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의 사저 등에서 부통령 시절 기밀문서가 발견된 가운데 미국 공화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형평성을 거론하며 의회 차원의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16일(현지시간) 공화당 스티브 스칼리스 하원 원내대표는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건에 대해 "연방수사국(FBI)은 항상 이중잣대를 갖고 일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댄 크렌쇼(텍사스) 하원의원도 "바이든 대통령의 집 차고에서 추가 기밀문서가 있다는 점이 밝혀졌는데 급습이나 집 수색 등의 조치가 없다"며 "특검 임명은 전면적 수준의 의회 조사로 보완돼야 한다"고 밝히며 의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을 피력했습니다.
 
앞서 미 연방수사국(FBI)은 지난 8월 백악관 기밀문서를 불법 반출한 혐의를 받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에 공화당은 두 사안에 대한 FBI에 대응이 다르다며 의회 차원의 수사기관 조사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공화당 또 바이든 대통령 사저 등에서 발견된 기밀문서 관련 사진이 공개되지 않는 것도 비판했습니다.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공화)은 지난 12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출된 기밀문서 사진은 공개가 됐는데 바이든 대통령 문서 사진은 어디 있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죠.
 
하원 법사위는 지난 13일 자체 조사에 들어갔으며 법사위 산하에 이른바 '연방정부의 정치무기화' 조사 특별소위도 구성 중입니다.
 
더힐에 따르면 짐 조던(오하이오) 법사위원장은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잘못된 기밀문서 취급과 관련한 법무부의 행위에 대해 감독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제임스 코머 공화당 의원은 전날 바이든 대통령의 윌밍턴 사저 출입자 기록을 요구하는 서한을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에게 보냈는데요. 백악관 법무팀은 이날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사저는 개인의 것"이라며 기밀 문건이 발견된 윌밍턴 사저는 방문객 일지를 작성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