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위원장·금감원장 인선, 지방선거 이후로?
하마평·내정설만 무성…"인사 검증 실패 부담"
2022-05-26 06:00:00 2022-05-26 06: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윤석열정부 초대 내각 구성 과정에서 낙마 사례가 이어지면서 금융당국 수장 인선이 지방선거 이후에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내정설과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대내외 금융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는 만큼 정책 공백의 우려도 제기된다. 
 
25일 정치권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새 금융위원장에는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윤석열정부 출범을 앞두고 사의를 표명하면서 김 회장의 내정설은 줄곧 흘러나왔다. 하지만 여전히 인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례적으로 금융위 부위원장이 먼저 임명되는 색다른 광경이 펼쳐졌다. 
 
금융위원장 인선 발표 전 부위원장이 임명된 것은 이례적이다. 앞서 문재인, 박근혜정부 때에도 초대 금융위원장 선임 이후에 부위원장을 임명하는 수순을 밟았다. 부위원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번 정부에서는 금융위원장 인선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자 차관 대행 체제를 우선 갖춘 것으로 풀이된다. 때문에 현재 금융위원회에서는 전 정부 수장과 현 정부 인사가 같이 일하는 어색한 동거가 지속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장 인선도 마찬가지다. 하마평만 나돌 뿐 구체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으면서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앞서 정은보 현 금감원장은 사의를 밝힌 상태다. 이후 금융권과 법조계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르면서 소문만 무성했다. 현재 초대 금융감독원장에는 이병래 한국공인회계사회 부회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장 후임 인선이 늦어지는 것은 금융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절차적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장은 법령상 금융위원장 추천을 통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물론 현 고승범 금융위원장의 추천을 통해 차기 금감원장을 임명할 수 있지만 정책 일관성 등을 고려해 인선을 서두르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차기 금융당국 수장 인선이 지방선거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미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혹독한 인사 실패를 치른 만큼, 선거를 앞두고 인선 리스크에 따른 타격을 최소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크다.  
 
금융당국 수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정책 공백 우려도 제기된다. 현재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된 가운데, 가계부채·금리인상 등 금융분야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수장 부재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인선이 늦어지면서 내부 실무자들도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기 어렵다"면서 "임명 절차가 빨리 이뤄져야 정책 작업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는 6월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