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서울시, 2026년까지 '모아주택'으로 3만가구 공급
절차 대폭 간소화로 사업기간 절반 이상 단축
'모아타운'도 도입…최고 층수 15층까지 확대
2022-01-13 17:08:57 2022-01-13 18:51:56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서울시가 2026년까지 서울시내 저층주거지에 ‘모아주택’으로 3만 가구를 공급한다. 신축·구축 건물 혼재로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를 모아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 주택공약 중 하나다.
 
오 시장은 13일 ‘모아타운’ 시범사업지인 강북구 번동에서 이 같은 내용의 ‘모아주택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서울시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 집단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강북구 번동(5만㎡) △중랑구 면목동(9.7만㎡) 2개소를 모아타운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 2025년까지 2404호를 공급한다는 목표다.
 
모아주택은 다가구·다세대주택 필지 소유자들이 개별 필지를 모아서 블록 단위로 주택을 공동 개발하는 정비모델이다. 대지면적 1500㎡ 이상을 확보하는 경우 추진할 수 있다. 공공기여와 국·시비 지원으로 지하주차장, 어린이집, 도서관 같은 기반시설도 확충할 수 있다.
 
모아주택 진행 절차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과 같기 때문에 일반적인 재개발·재건축에 비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재개발 등 대규모 정비사업은 정비계획부터 사업완료까지 약 8~10년이 걸리지만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정비계획 수립, 추진위 승인, 관리처분계획인가 절차가 생략돼 2~4년이면 사업을 완료할 수 있다.
 
서울시는 블록 단위의 ‘모아주택’이 집단적으로 추진되는 10만㎡ 이내의 지역을 한 그룹으로 묶은 ‘모아타운’도 도입한다. 모아타운이 되면 인접한 모아주택 단지들을 하나의 대단지 아파트처럼 관리할 수 있고 편의시설 확충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모아타운으로 지정 지역은 각종 인센티브가 적용된다. 2종(7층) 이하 지역의 최고 층수를 기존 10층에서 15층으로 높일 수 있고, 필요 시 용도지역도 1단계 상향한다. 종이 상향될수록 용적률이 높아져 가구 수가 많아진다.
 
소하천을 끼고 있는 지역의 경우는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지천 르네상스 계획과 연동해 단지와 수변공간이 어우러지도록 정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현재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번동의 경우 우이천 일부 구간을 지천 르네상스 계획에 포함했다. 다만 서울시의회가 올해 지천 르네상스 예산 75억원 중 60억원을 삭감했기에 추가 예산 확보가 변수다.
 
서울시는 도로, 주차장, 공원, 주민공동이용시설 등을 조성토록 모아타운 1곳당 최대 375억원의 국·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공공건축가가 기본설계도 서울시가 지원한다.
 
서울시은 올해부터 매년 자치구 공모와 주민 제안을 통해 매년 20개소씩 5년 간 모아타운 100개소를 지정할 계획이다. 올해는 이달 24일부터 3월2일까지 자치구를 통해 후보지를 접수받아, 시 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3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분쪼개기 등 투기세력 유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작년 공모를 통해 지정한 소규모주택정비관리지역 후보지의 권리산정일을 오는 20일로 고시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모아타운은 노후 저층주거지의 주차난 등 주민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각에서 출발했다"며 "번동의 경우 1~5단지의 지상 주차장을 모두 지하로 넣고 그 위에는 주민편의시설 등을 조성해 주거 환경을 개선할 수 있어 실질적인 도시재생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모아타운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강북구 번동 일대에서 주민들에게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