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토마토TV와 함께하는 주식투자)포인트모바일, 아마존을 품다
작년 7월 아마존과 공급계약 체결…매출 7억→45억원 급성장 전망
2021-07-19 06:00:00 2021-07-19 06:00:00
포인트모바일(318020)은 산업용 개인 휴대정보 단말기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관련 시장 국내 점유율 1위다.
 
산업용 개인 휴대정보 단말기는 바코드나 무선인식(RFID)·전자태그가 적용되는 상품들에 사용된다. 상품의 이력이나 재고 관리, 주문, 판매 등에 쓰이며, 매장에 어떤 상품이 있는지 점원이 소지하고 다니면서 검색할 수 있는 상업용 단말기다. 일명 산업용 PDA라고도 하는 이 단말기는 최근들어 리테일, 물류창고, 운송 물류 등 다양한 용도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글로벌 산업용 모바일 컴퓨터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 현재 글로벌 산업용 PDA 시장은 지브라와 허니웰이 각각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포인트모바일이 최근 합리적인 가격과 기술력으로 저변을 확대하고 고객사를 늘려가는 중이라 앞으로 산업용 PDA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포인트모바일은 2006년 설립한 이후 카시오, 허니웰 등 글로벌 대형 고객사들에게 주문자위탁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제품을 공급하면서 제품 개발 능력을 키웠다. 2013년부터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는데 현재는 자체 브랜드 판매 비중이 90% 수준이다.
 
 
포인트모바일에서 고무적인 부분은 작년 7월에 아마존과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매년 아마존은 포인트모바일의 산업용 단말기를 구매할 것이고 공급계약 규모는 8년간 2억달러다.
 
아마존은 전세계 29개국에 2427개의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고 이 때 사용되는 창고 관리의 단말기 수요는 견조하다. 더불어 신규 물류창고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주문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까지 포인트모바일의 아마존 매출 대부분은 인도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미국에 본격적인 공급이 시작될 전망이다. 아마존의 물류 창고 분포로 보면 절반 정도가 미국에 있기도 하고 이달 포인트모바일의 모델 중 PM85가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 인증을 획득할 계획인 만큼 이 인증 획득을 통해 미국 매출 증대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미국의 매출 증대, 아마존 공급 이력을 발판으로 한 추가적인 글로벌 고객사 확보 등의 모멘텀으로 시장에서는 회사 실적이 급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는 작년 기준 7억원이었던 매출이 올해 45억원으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산업용 단말기는 상품의 다양한 데이터 관리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각 회사들의 시스템과 잘 연동이 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보안이 필수적인데, 포인트모바일은 자체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포인트모바일은 이용자들의 각자 작업환경에 맞게끔 시스템을 설정하고 안드로이드 전용 보안솔루션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지속적인 구매를 이끌어낼 만하다고 평가한다.
 
올해 영업이익 흑자 전환과 함께 실적이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현시점에서 포인트모바일은 매수의 관점으로 접근해볼 만 하다고 판단한다.

문서진 주식전문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