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펌프카 무기한 파업 예고…건설업계 “공기 연장 불가피”
펌프카 “건설현장 갑질 심각…폐기물 처리 전가”
건설업계 “건자재 수급도 안좋은데 악재 겹쳤다”
2021-06-17 14:49:46 2021-06-17 14:49:46
펌프카공동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 강남구 대한건설협회 앞에서 펌프카 생존권 사수결의대회를 열고 무기한 파업을 예고했다. 사진/펌프카공동대책위원회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건설업계가 건자재 수급 불안으로 몸살을 앓는 가운데 펌프카 종사자들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펌프카공동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 강남구 대한건설협회 앞에서 펌프카 생존권 사수결의대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부터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펌프카는 압력을 이용해 고층에 시멘트나 콘크리트 타설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이다.
 
이번 결의대회와 파업에 참여하는 단체는 펌프카협의회, 민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기계지부 펌프카지회, 한국노총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 한국건설노동조합, 기타 펌프카 종사자들이다.
 
펌프카공동대책위원회는 불법물량도급철폐와 임대료 현실화, 콘크리트 폐기물의 건설사 책임 관리를 핵심으로 요구하고 있다. 불법물량 하도급과 레미콘의 토요 휴무제 및 공휴일 휴무로 과거대비 가동 일수가 56일이 줄어들며, 매출이 감소해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위원회는 “당연히 현장에서 처리해야 할 폐콘크리트와 폐수처리를 펌프카 업체에 전가하는 건설사가 상당해 많은 펌프가 업계 구성원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라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범법자로 몰리는 웃지 못 할 촌극까지 벌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불법하도급으로 전문 건설업체가 업무 편익을 위해 펌프카 사업자들에게 불법, 편법으로 물량도급 계약을 요구하고, 이를 관리 감독해야할 종합건설사는 이를 묵인하며 관련 종사자들이 정상 임대료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5% 수준의 임대료로 고통받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장 안전에 관해서도 지적했다. 건설현장의 장비 안전을 원청사가 엄격히 관리해야 하는데 현실은 영세 하청사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다는 것이다. 
 
또 불법하도급이 가져온 정상임대료의 축소로 인해 2인 1조로 다녀야 할 초대형 펌프카에서 1명이 작업을 하게 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언제 대형사고가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위원회는 “펌프카는 건설기계이지 폐기물을 처리하는 업체가 아님을 분명히 하고, 현장 내 처리 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현장에는 작업을 일체 거부할 것이며, 혹시라도 작업 강행 시 현장과 펌프카 모두를 폐기물 관리법 위반으로 고발조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파업을 두고 건설업계에서는 공기 연장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미 건자재 수급 불안으로 공사 진행이 여의치 않은데, 펌프카 파업마저 무기한 진행될 경우 공사 중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펌프카 파업으로 타설 작업이 필요한 건축·토목 현장은 공사 진행에 차질이 생긴다”라며 “후속공정까지 밀려 공기가 전반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공기가 늦어지면서 추가 비용도 발생할 수 있는데, 파업으로 인한 추가 공사비는 발주처에서 인정받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악재가 겹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