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의용 "한미회담, 평화·미사일·백신·동맹협력 성과"
대통령 방미 성과 브리핑…"양안관계 특수성 충분히 인지"
2021-05-25 13:00:40 2021-05-25 13:00: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5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추진 동력 확보와 미사일 주권 회복, 백신 공급망·첨단기술·원자력 분야 협력, 동맹협력 지평 확대 등을 한미정상회담의 4대 성과로 주목했다.
 
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방미 성과 합동 브리핑'에서 "이번 방미에는 무엇보다도 70년간의 한미동맹을 되돌아보고, 한미동맹의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로써 한미정상 공동성명과 한미 파트너십 설명자료를 정상회담 결과 문서로 채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추진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북한에 대해 매우 긍정적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북측도 조만간 긍정적으로 호응해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에 대해서는 "1979년 이후 41년 만에, 42년 만에 우리의 미사일 주권을 회복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미사일 지침 종료는 달 탐사 협력에 관한 행동규범인 아르테미스 약정 추가 참여와 더불어 우리의 우주개발 분야 협력 심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장관은 "백신 공급망, 첨단기술, 원자력 등 분야에서 실질협력에 관한 합의를 이뤄냈다"며 "미국 정부는 우리 군 전원을 접종하기에 충분한 물량의 백신을 조기에 공급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는 코로나19 초기 우리의 방역물자 긴급지원에 대한 고마운 마음과 한미동맹의 정신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내린 결단으로 동맹의 특별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동맹이 과거 안보위주의 수혜적 동맹에서 탈피해 글로벌 차원의 동맹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장관은 "한미 양국이 글로벌 도전과제 대응을 위해 기후변화, 보건안보, 다자주의 협력 등 분야에서 공조를 강화키로 한 것은 동맹협력의 지평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성과"라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한미 간 공동성명에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명시된 점에 대해서는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원론적이고 원칙적인 내용만 공동성명에 포함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양안 관계의 특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인권문제가 한미 정상회담에서 거론되지 않은 데 대해 "중국 문제에 관해서는 국제사회에서 여러 가지 논의가 있는 게 사실이지만 한중 간 특수관계에 비춰 우리 정부는 중국 내부 문제에 대한 구체적 언급을 계속 자제해 왔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공동성명에 '한반도 비핵화'란 표현이 명시된 것과 관련해서는 "바이든 신행정부 출점 이후 초기에 북한의 비핵화, 한반도의 비핵화를 혼용하는 경향이 있었으니 이번 회담 계기로 양측의 불필요한 오해를 살만한 용어를 통일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가운데)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합동브리핑룸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결과 정부 합동 온라인 브리핑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