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의용 "백신 위탁생산 상당량은 국내 보급될 것"
KBS 뉴스9 인터뷰…"시진핑 주석 방한, 조기에 성사"
2021-05-24 22:53:25 2021-05-24 23:41:0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4일 한미 간 '백신 파트너십' 구축에 따른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에 대해 "생산된 백신 중에서 상당량이 국내에 보급되는 것으로 양해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KBS 뉴스9와 진행한 화상 인터뷰에서 한미 간 백신 협력에 따른 일부 국내 보급 논의에 대한 질문에 "조만간 (위탁) 생산이 시작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중국 정부가 한미 공동성명에 대만이 언급된 것을 놓고 강력 반발한 데 대해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는 원칙과 양안 관계의 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은 사실 같은 성격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도 우리 정부의 이러한 입장을 이해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라는 것은 역내 평화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라며 "이러한 사실을 (한미) 공동성명에 표현한 것이다. 매우 일반적인 내용으로 표현이 돼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일정에 대해서는 "(방한을) 가급적 조기에 성사시킨다는 것이 우리 양국 정부의 기본 입장이고, 그런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저는 믿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만 개선되면 금년 내 방한이 이뤄질 것으로 저는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장관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을 대화로 이끌기 위한 유인책을 논의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북핵 문제 해결에 관한 한미 간의 구체적인 전략 또는 협의 내용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아직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그러나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미 간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기 위한 몇 가지 아주 중요한 합의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 장관은 북한이 대화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협상 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북한이 취하는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는 협상 과정에서 밝혀지는 것"이라며 "북한도 그러한 사실은 충분히 염두에 두고 협상에 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4일 서울 DDP에서 열린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녹색미래주간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