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아침마당’·’6시내고향’ 30주년 존재 이유, 따뜻한 사람 냄새(종합)
2021-05-13 15:49:02 2021-05-13 16:39:01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KBS1 ‘아침마당‘6시내고향이 따뜻한 사람 냄새 가득한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30년째 사랑을 받고 있다.
 
KBS1 ‘아침마당‘6시내고향’ 30주년 기자간담회가 13일 오후 2시 열렸다. 이날 기자 간담회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기자 간담회에는 개그맨 송준근 진행으로 김재원 이정민 윤인구 가애란 김학래 김민희PD 한석구PD 최은경 작가 남희령 작가 남수진 작가가 참석했다.
 
아침마당‘6시내고향1991년부터 변함없이 한국인의 아침과 저녁을 함께하며 어느덧 30주년을 맞이했다.
 
김미희 PD“30년이 된 프로그램이라서 굉장히 많은 코너들의 변화가 있었다. 생생 토크, 부부탐구, 그 사람이 보고 싶다, 목요특강 코너, 도전 꿈의 무대 등이 현재의 예능 코너들의 한 포맷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코너가 변화를 해오면서 시청자들의 니즈와 그 시대의 트랜드를 읽었다고 했다.
 
김재원 아나운서는 일상의 대화와 방송에서 나눌 수 있는 대화 주제는 간극이 있다. 20년 전만 해도 방송에서 하기 어려운 주제가 있었다. 부부탐구, 그 사람이 보고 싶다 등이 당시 시대에 파격적으로 등장해 화제가 됐다트렌드를 읽는 힘이 아닌 트렌드를 선도하는 힘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침마당화요 초대석담당 남희령 작가는 섭외 방법에 대해 넘어올 사람만 꼬신다. 중요한 의미가 있다. 넘어올 이유가 있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한다다른 데 힘 뺄 필요 없이 그 부부만 찔러 주면 섭외가 된다고 밝혔다. 최은경 작가는 섭외의 원찬이다. 일주일에 일반인부터 스타까지 약 50명이 출연한다. 그들이 데뷔를 하거나 거치면서 스타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김재원 아나운서와 이정민 아나운서는 고 남보원, 고 구봉서, 고 백남봉, 고 여운계 등을 기억에 남는 스타로 꼽았다.
 
남희령 작가는 패널을 자랑할 수 있는 건 인간성이 확실하다. 출연료가 상당히 적다. 이 분들을 이 가격에 모실 수가 없다그걸 따지지 않는 분들이다. 프로그램의 브랜드, 퀄리티를 보고 나와주신 분들이기에 인간성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20년 이상 패널로 활동 중인 김학래는 개그맨 활동을 한참 할 때 섭외가 왔는데 우습게 알았다. 그게 아니라는 걸 몇 번 출연하고 난 뒤 몸으로 느꼈다. 많은 시청자가 아침마당을 좋아한다는 걸 알았다. ‘아침마당은 내 평생의 밥으로 생각하고 내 인생을 책임진다고 생각하고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민 아나운서는 생방송으로 아침에 진행된다. 이른 아침에 출연하는 것부터 리허설 하는 게 쉽지 않다생방송이기 때문에 많은 시청자 분들이 질리지 않고 30년을 매일 밤 먹듯이 그렇게 봐주시는 것 같다고 했다. 김재원 아나운서는 다른 방송은 녹화를 오래해서 편집의 묘를 살리지만 아침마당은 날 것 그대로를 보여드리는 아침 식탁 같은 방송이다. 63분을 녹화된 걸 편집한 방송처럼 완벽하게 보여드리는 건 제작진의 연출과 구성의 힘이라고 공을 제작진에게 돌렸다.
 
‘6시내고향의 가애란 아나운서는 재미있으니까 함께할 수 있었다. ‘고향 밥상이라는 프로그램은 같은 밥상인데 지역 간 차이는 있지만 어머니 마음은 같다는 걸 보면 감동한다. 고향에 지금 갈 수 없는 분들, 마음 속에만 있는 분들에게 안방에서 만나게 해드린다고 강조했다.
 
윤인구 아나운서는 “30년이 한결 같을 수는 없다. 밥이 잘 될 때도 설익을 때도 있는데 밥이 없이는 살 수 없다. ‘6시내고향은 밥 같은 존재다매번 방송을 할 때마다 떨림이 있다. 그 떨림은 어떤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까라는 설렘이다. 그 설렘의 떨림으로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석구 PD는 최근 젊어진 시청층에 대해 내가 ‘6시내고향보다 1살 어린데 친구들에게 프로그램 시청을 제의하면 난 아직 그 정도는 아니다고 꺼려한다. 그런데 보다보면 보게 되는 매력 때문인지 한 번 보면 반응이 바뀐다아이돌이 출연을 했다. 그리고 ‘6시내고향을 최애로 꼽고 있는 스타들도 있어 언제든 문의 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남수진 작가는 편안하고 유쾌하고 훈훈한 시간 함께하자고 이야기를 하는데 프로그램을 보는 시간 만큼은 편안하다, 부모님, 친구들 같은 사람들이 주인공이 되고 그들의 삶이 공감되기에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아침마당‘6시내고향30주년을 맞아 희망은 당신입니다라는 주제로 오는 17일부터 5일 동안 특집으로 시청자들을 만난다.
 
아침마당, 6시내고향. 사진/KBS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