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양산 사저 공사 중단…청 "주민 불편 점검 차원"
지역주민 반발에 따른 사저 변경 가능성에는 "검토 안한다"
2021-04-28 15:56:04 2021-04-28 15:56:0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지낼 경남 양산의 사저 신축 공사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잠시 중단됐다.
 
28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이달 초 착공에 들어갔던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의 문 대통령 사저 공사는 지난 23일부터 임시 중단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건축하는 과정에서 관련 법 등을 준수하고 있고 인근 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하는 먼지 발생과 같은 문제를 염두에 두고, 그런 부분까지 철저하게 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 사저 인근 하북면 주민들은 마을 곳곳에 사저 건립 반대 현수막을 내걸며 사저 공사에 완강히 반대하고 있다. 현수막에는 '평화로운 일상이 파괴되는 사저 건립을 중단하라', '대통령 사저 건립 OUT', '사저 건립 결사반대' 등의 내용이 적혔다.
 
주민들은 대통령 사저가 들어올 경우 관광객과 경호 등으로 많은 생활불편이 예상되는데도, 양산시와 청와대 경호처가 사전 설명이나 이해를 구하는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사저를 건립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일각에선 청와대가 양산 하북면 사저 신축을 포기하고 문 대통령 부부가 취임 전 거주하던 양산 매곡마을로 취임 후 사저를 변경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기존 사저는 주변에 경호동 건축을 위한 여유 부지가 없을 뿐더러 경사도가 높아 경호상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매곡마을에는 '대통령님, 매곡 주민이 기다립니다', '대통령님 매곡 집으로 오십시오'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 문 대통령 부부가 기존 사저로 복귀하기를 희망하는 여론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사저 변경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지낼 경남 양산의 사저 신축 공사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잠시 중단됐다. 사진은 사저가 들어설 경남 양산시 화북면 지산리 363-2번지 주택 입구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