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300명 '작은 대한민국'과 각본 없는 진솔한 대화
"모병제는 시기상조…중장기적으로 설계해야"
"안전사회·건전한 다문화사회 구현 위해 국회 등과 노력할 것"
2019-11-19 21:09:30 2019-11-19 21:14:00
[뉴스토마토 최병호·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취임 이후 첫 '국민과의 대화'에서 '안전'과 '통합'을 앞머리에 세웠다. 문 대통령은 "안전사회와 건전한 다문화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국회 등과 협력하겠다"면서 "실질적인 정책이 수립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모병제에 대해서도 "시기상조"라면서 "국민적 합의를 포함해 중장기적으로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생방송으로 진행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자신을 '민식이 엄마'라고 소개한 고 김민식군의 어머니로부터 첫 질문을 받았다. 김군은 지난 9월11일 9세의 어린 나이에 충남 아산의 한 초등학교 앞 스쿨존에서 차에 치여 세상을 떠났다. 김군의 어머니는 "대통령님은 '스쿨존에서 아이가 차량에 치어 사망한 일이 없어야 하고, 아이가 다치면 빠르게 안전 조치를 하는 게 당연한 사회를 만들겠다'라고 공약했다"라면서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가 2019년에는 꼭 이뤄지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MB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국민패널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문 대통령은 "부모님들께서 슬픔에 주저앉지 않고 다른 아이들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생명과 안전을 위한 여러 가지 법안들을 아이들의 이름으로 제안했는데, 국회 계류 중인 것도 있고 통과가 안돼서 많이 안타까워하고 있다"면서 "국회와 협력해서 빠르게 통과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촉구하는 질문도 이어졌다. 한 다문화학교 교사는 "'정부가 다문화정책을 연구하고 있는 것일까', '다문화정책 관련 주무 부처는 왜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많이 하게 된다"면서 "다문화가정에 관해 이벤트성이거나 중복되는 정책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정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문화가정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데, 그분들의 자녀가 우리 사회에 잘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분들에게도 중요한 일이고, 담론이 다양해지고 풍부해질 것"이라면서 "정부는 다문화가정이 사회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외국에서 오신 분들의 정체성 지키면서 우리 문화 다양성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MB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국민패널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문화에 대한 질문은 다시 이어졌다. 외국인 남성과 결혼해 다문화가정을 이뤘다는 한 주부는 "제가 아이가 둘이 있는데, 이 아이가 10년 후에 군대에 간다고 하면 문화 편견 때문에 군대에서 차별을 받지 않을까 부모로서 걱정된다"면서 "다문화 아이들이 군대에 갔을 때 나라에서 어떤 대비할 수 있을지. 저희 아이들이 국방 의무 어떻게 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지 도와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사회에 잘 동화되도록 노력도 중요하지만, 이분들은 결코 소수가 아니다"라면서 "병역 문제도 차별이 없어야 하고, 특히 이슬람문화의 경우엔 음식이 특별하다든지 채식이라든지 하는 부분에서 노력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최근 여권에서 21대 총선 공약으로 논의된 모병제 이야기도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모병제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우리 사회가 언젠가는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운을 뗀 후 "하지만 현재는 모병제를 할 형편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서 "재정이 감당하는 수준에서 부사관 수를 늘려나가고 사병들 급여도 높여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에 평화가 정착한다면 군축도 이뤄질 것이고, 이렇게 한다면 모병제가 정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병호·박주용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