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건설 일자리, "양대노조가 좌지우지"
업계 "양대노조, 비노조 취업기회 박탈"…법 집행 촉구
2019-05-19 06:00:00 2019-05-19 06:00:00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노조단체들의 자기 노조원 채용 요구는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공기업의 취업청탁·비리 사건과 다를 바 없다. 경제적으로 극히 어려운 비노조원의 취업 기회를 박탈하는 것은 현 정부의 목표인 공정사회 구현에도 역행하는 것이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가 최근 국토교통부 등 정부에 전달한 건의문 일부 내용이다. 연합회는 건의문을 통해 건설노조의 부당행위로 건설업계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정부의 엄정한 법 집행 및 근절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 노총 건설 노조원들의 이권 행위가 건설업체들의 경영난을 가중시킨다. 업계는 공사현장에서 소란을 피우면 공사 진행이 불가능해 공사 기간 단축이 생명인 건설사가 자신들의 요구를 쉽게 들어준다는 점을 악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타워크레인 노조로 인해 공사 진행을 방해 받은 건설사도 있었다. 이들은 서로 자기 노조원의 타워크레인을 이용하라고 건설사에 요구하며 공사를 방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건설사 본사 앞까지 진출해 확성기를 틀어놓고 시위를 벌였다는 전언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이들은 공사 현장에서 여기저기 트집을 잡아 공사 진행을 방해하는 것이 다반사”라며 “일자리 채용과 임금 문제를 건설사가 아닌 사실상 노조원이 좌지우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월 초에는 경기도 한 건설현장에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조가 새벽부터 건설현장을 점령해 집단 시위를 벌인 바 있다. 한국노총 측에서 ‘민주노총 노조원이 더 많이 고용됐다’며 한국노총 조합의 추가 고용을 요구한 것이다. 이후 강남 디에이치자이개포 건설현장에서는 지난달과 이번달 연이어 양대 노총이 충돌하면서 몸싸움이 일어났고, 급기야 조합원 몇 명이 병원에 실려 가는 일까지 발생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현재까지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사실 노동부에서 해결을 해야 할 문제인데 해결책을 내놓거나, 반응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며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처를 해야 하는데, 다소 방관자적 입장에서 당사자들까지 해결하라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 수원서부경찰서는 16일 건설현장을 돌며 소속 노조원 고용을 강요한 건설노조 간부 등을 강요 미수와 업무방해, 공갈미수 등 협의로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건설 관련 노조원들이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