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민이 해결하는 지역문제’ 도시재생기업 25개 육성
지속가능한 지역재생모델, 선순환 경제생태계 구축
2019-03-22 17:50:23 2019-03-22 17:50:29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 이후에도 활동 가능한 선순환 경제생태계를 갖춘 도시재생기업을 육성한다. 서울시는 지속가능한 지역재생이 이뤄질 수 있는 도시재생기업(CRC,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을 25개 육성한다고 22일 밝혔다.
 
도시재생기업은 도시재생 수립 및 진행 단계에 참여함은 물론 사업 종료 이후에도 지역 특성을 고려한 사업·활동 발굴부터 기획, 실행까지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다양한 지역자원을 결합·활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선순환 경제 생태계를 구축한다.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법인 또는 지역 소재 기업 형태로 참여한다. 
 
지난해 주민 43명이 3만원부터 50만원까지 출자해 만든 전국 1호 지역재생기업 ‘창신·숭인 도시재생 협동조합’은 아직 활성화 단계는 아니지만, 행정과 전문가 등에 의해 도시재생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주민 스스로 도시재생을 이끌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외에서도 주민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주체가 지역문제 해결에 참여한다. 프랑스엔 지역의 청소와 건물 유지관리, 공사 등의 사업을 실행하는 지역관리기업(Rágis de quartier)이 존재한다. 영국엔  지역 자원과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사업을 실행하고 발생한 이윤을 지역 공동체 발전에 사용하는 공동체이익회사(CIC, Community Interest Company)가 있다.
 
국내에선 현재 도시재생활성화 지역에 현장지원센터가 구성돼 주민협의체를 지원하며 도시재생사업을 벌이고 있다. 사업기간이 끝나면 센터도 운영이 종료되는 만큼 지속가능한 지역재생을 위해선 주민들의 자생력을 키우고 수익을 스스로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 일자리 창출, 지역 인프라 관리, 주거지 관리 등 지역에 필요한 모든 것이 사업 대상이 될 수 있다. 
 
서울시는 도시재생기업을 목적과 사업 내용에 따라 지역관리형과 지역사업형으로 나눠 최대 8000만원부터 2억8500만원까지 초기 자금을 지원한다. 기업 활동에서 발생한 이윤의 1/3 이상은 주민협의체에 지원하거나 마을기금으로 적립하는 등의 방식을 조건으로 지원해 지역사회 기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지역관리형은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앵커(지역거점)시설과 주차장, 놀이터, 공공임대주택 등 지역의 공공시설을 운영·관리한다. 지역사업형은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재화의 생산·판매·공동구매, 서비스 제공 등으로 주민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을 추진한다.
 
초기 사업 자금은 사업장·사무공간 조성, 사업개발, 교육훈련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선정된 모든 도시재생기업(CRC)엔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업종·사업단계별 전문멘토그룹의 컨설팅도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일단 올해 25개 내외의 ‘도시재생기업’을 육성한다. 상반기엔 12개 내외를 선정한다. 매년 25개 내외의 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서울시 주거환경개선사업지의 도시재생기업(CRC) 요건을 충족하는 공동체기반 법인을 대상으로도 2~3개 내외로 시범 선정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도시재생기업(CRC)은 주민이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공동체에서 제공하며 주민 일자리도 창출하는 지역 선순환 경제 구축의 중심이 될 수 있다”며 “육성된 서울 도시재생기업(CRC)이 도시재생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공동체와 지역경제를 위한 통합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창신동의 도시재생사업지역 봉제공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