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월 말 북미 정상회담' 개최…스웨덴 실무협상 곧 실시
2019-01-19 09:16:34 2019-01-19 09:16:34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2차 북미 정상회담의 2월 말 개최가 확정된 가운데 북미 양측은 조만간 회담 의제 등을 논의할 실무협상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 회동이 오는 19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있다.
 
백악관은 1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쯤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한 실무협상이 스웨덴에서 열릴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최선희 부상은 이미 스톡홀름에 도착한 상태다.
 
외신들은 익명의 고위소식통을 인용해 비건 대표가 회의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고 있다. 18일 미 워싱턴D.C.에서 열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북미 고위급회담에 참석했던 비건 대표는 19일쯤 스톡홀름에 도착할 것으로 전해진다.
 
최 부상은 스톡홀름 외곽에 있는 북한 대사관에 계속 머무는 중이다. 대사관을 나설 때 ‘비건 대표를 만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별다른 답을 하지 않고 있다. 최 부상은 스웨덴으로 출국 전인 지난 15일 베이징에서 취재진들을 만나 북미회담 관련 질문을 받고 "스웨덴 국제회의에서 이야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 부상은 비건 대표 도착 전까지 북미 고위급 회담, 김 부위원장의 트럼프 대통령 면담 결과를 분석하는 한편 실무회동을 준비 중인 것으로 보인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 첫 번째)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듀폰서클 호텔에서 열린 북미 고위급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