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토마토칼럼)산업 위기가 엄중하다
2018-12-13 13:42:07 2018-12-13 21:59:58
당신이 워런 버핏처럼 장기 투자를 하겠다면 어떤 주식을 살 만한가? 단타가 아니라면 국내 대장주들은 요즘 매력이 없어 보인다. 그만큼 국내 산업의 미래가 암울하다. 오래 전부터 예견됐던 산업 구조적 문제의 임계점에 근접했다. 시한폭탄의 타이머가 맞춰졌다.
 
설레발이 아니다. 찬찬히 뜯어보자. 홀로 독주하는 반도체는 시기와 질투의 대상이 됐다. 더는 지켜볼 수 없다며 중국이 반기를 들었다. 정책자금을 모조리 쏟아붓겠단다. 반도체 수입에 쓰는 돈이 엄청나니 뿔이 날 만하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영업이익률이 50%가 넘으니 얼마나 배가 아플까. 그 돈이 다 자국 돈이란 생각도 들 것이다. 그래도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 기술 초격차를 믿고 그동안은 안심해왔다.
 
하지만 중국은 돈 쓰는 법을 바꿨다. 국내 반도체 인력자원을 뺏으려 자꾸 유혹한다. 물론 중국에 가면 기술만 뽑고 내팽개쳐질 것을 삼성전자 기술직들도 안단다. 배신자로 낙인 찍혀 국내 커뮤니티에도 두 번 다시 발붙일 수 없다. 그럼에도 바짝 벌고 말까 하는 충동이 생긴단다. 국내 정년이 짧아지고 벌이가 줄면 유혹에 빠질 수 있다.
 
삼성이나 SK나 증설투자에 나섰다. 그게 시장이 커질 것에 대비한 투자라기보다 중국과의 가격경쟁을 준비하는 것으로 비치는 것은 기우가 아니다. 전쟁이 터지면 직원들도 힘들어진다. 그러면 월급쟁이 입장에선 중국 가서 한탕 벌고 말자는 쪽에 기울 수 있다. 그게 요즘 반도체의 고민거리다.
 
자동차는 이미 어렵다. 궁지에 몰린 현대차가 수소차에 올인한 결정은 굉장한 용기라고 생각된다. 용기는 성공을 확신하기 어렵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중국도 유럽도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과 인프라가 전기차에 유리하게 변할 것이다. 그 속에 수소차가 비집고 앉을 자리가 있을지 걱정이다. 성공하면 대박인데 실패하면 쪽박이다. 우린 삼성이 애플을 따라잡은 추격자 전략에 익숙하다. 돌다리도 두드리는 삼성이 보기엔 얄미울 수도 있지만 퍼스트 펭귄보단 안심이 된다. 현대차는 다리를 건너뛰는 쪽을 택했다. 과감한 혁신엔 빠른 의사결정과 행동력이 필수다. 그런데 노사분쟁이 많은 현대차엔 왠지 맞지 않는 옷처럼 보인다.
 
건설업계 얘길 들어보면 강성노조 문제는 심각하다. 건설현장이 서면 민주노총 등 연맹이 서로 일감을 달라고 압박한단다. 억대 연봉을 챙기는 타워크레인 기사는 모두 연맹 소속이라고 한다. 일감을 두고 민노총이나 한노총이 다투기도 한단다. 그런 식으로 일감을 당겨받는 구조인데 기술력이나 생산성이 떨어져 문제다. 공유 개념을 지향하는 국내 주택시장에선 건설사가 더 이상 돈벌기 어려워졌다. 해외로 나가자니 만리장성이 가로막고 있다. 넓은 땅덩어리에서 풍부한 건축 경험을 갖춘 중국이 이미 기술력에서 앞서 있다. 일본은 건설 업황이 좋은데도 오히려 회사를 팔기 바쁘다. 좋은 값에 팔 수 있을 때 매물이 나오는 현상이다. 일본은 이미 건설이 사양화될 것을 내다본다.
 
화학 분야는 너도나도 하겠다는 국가가 너무 많다. 석유나 가스나 자원 강대국들은 모두 화학설비 투자에 뛰어들고 있다. 그동안은 자원만 팔아도 충분했는데 국가간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부가가치 영역이 필요해졌다. 유가가 내려 마진이 좋아진 국내 화학업체들이 호황을 누릴 땐 좋았는데 그게 산유국들이 투자 속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셰일자원이 유가를 누르고 있다. 장기적으론 대체에너지도 늘어난다. 우리도 태양광에 힘을 주고 있다. 그런데 태양광 핵심 소재는 이미 우리가 중국에게 추월당한 시장이다. 폴리실리콘이 톤당 15달러 할 때 국내 업체는 손익분기점에 간당간당했고 중국 업체는 돈을 버는 양상이었다. 10달러까지 기술력을 높였더니 지금 시황이 9달러다. 역시 중국만 돈을 번다. 우리가 끌려다니고 있다. 그 아래 셀, 웨이퍼는 국내 한화가 세계 1위지만 어렵긴 마찬가지다. 폴리실리콘 가격경쟁에서 중국이 승리해 과점을 형성하면 폭리를 취하기 시작해 후방영역은 더 힘들어 질 수 있다. 지금 반도체와 180도 뒤바뀐 구조다.
 
OCI가 바이오 영역에 새로 발을 들이는 게 썩 좋아 보이지 않는다. 본업이 그만큼 힘들다는 반증처럼 느껴진다. 더욱이 국내 바이오는 삼성, 셀트리온 분식회계 시비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그나마 유망했는데 주식을 들고 있던 개미들은 배신감이 클 것이다.
 
유통은 산업이 무너지면 도미노처럼 무너진다. 경기가 위축되면 지갑도 닫힌다.
 
산업 위기가 엄중하다. 반도체가 1위를 지킬 방법, 수소차는 미래가 있는지, 각계가 모두 힘을 모아 대책을 짜내야 할 때다. 주력 산업에 딸린 식구가 몇인가. 규제할 건 하면서도 살아날 길도 같이 찾아야 한다. 기업은 사랑받겠다고 한 약속을 되새기자. 국산차를 멀리하고 해외직구로 눈 돌리는 국민들에게 실망할 것 없다. IMF 시절 금반지를 내놓던 국민들을 여러번 실망시킨 것은 기업들이다.
  
이재영 산업2부장(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