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11월 한꺼번에 몰리는 분양…서울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주도
경기 판교·인천 검단신도시 분양 앞둬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시행, 무주택자 청약 적기
2018-10-27 06:00:00 2018-10-27 06:00:00
[뉴스토마토 이재영 기자] 내달 서울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분양 물량이 대거 몰린다. 다음달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발표 즈음해 무주택자들이 청약을 노려볼 만한 적기로도 관측된다.
 
28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11월 전국 분양 예정물량은 총 44034가구로 집계됐다. 수도권 26852가구, 지방 17182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특히 11월에는 서울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올 들어 가장 풍성하다.
 
강남구 일원동 일원대우 아파트가 디에이치브랜드를 달고 공급되며,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아파트가 래미안브랜드로 재탄생한다. 동작구 사당동 사당3구역푸르지오(가칭)’, 은평구 응암동 힐스테이트녹번역등도 관심을 끈다. 그 외 수개월 째 분양 일정을 미뤄 온 동대문구 전농동 청량리역롯데캐슬SKY-L65’11월 분양 계획을 재차 밝혔다.
 
 
경기에서는 성남 대장지구가 분양 초읽기에 들어간다. 성남시 대장동 판교퍼스트힐푸르지오’, ‘판교더샵포레스트등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전용 84이하 면적으로만 구성된 이들 단지는 100% 가점제를 적용 받아 HUG의 분양연기 통보를 빗겨 갔다. 반면, 같은 지역에서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판교엘포레는 중대형 면적으로 구성돼 추첨제 비중이 높아 분양연기를 통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밖에 매머드급 대단지인 화성시 병점동 병점아이파크캐슬’, 수원시 고등동 수원역푸르지오자이11월 분양 예정이다.
 
인천에서는 6135가구가 분양 시장에 나온다. 10월부터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 검단신도시가 물량 공세를 이어간다. 서구 당하동 검단신도시우미린더퍼스트’,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금호어울림센트럴등 대단지 물량이 쏟아진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9.13대책의 후속조치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을 지난 12일 입법예고 했다. 개정안은 빠르면 11월 말 시행된다. ‘무주택자 내집마련 기회 확대를 주요 골자로 하는 이번 개정안은 분양권·입주권 소유자의 유주택 여부, 추첨체 물량 배정 비율 변경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이번 개정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위례·판교·과천의 분양보증 일정까지 조정하는 초강수를 뒀다. 무주택자들로서는 청약시장을 통해 내집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비친다.
 
청약통장 사용에 신중을 기하며 분양시장 온도차가 심할 것도 예측된다. 부동산114개정안은 투기수요를 차단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1주택 실수요자의 분양 기회를 봉쇄한 점, 한번이라도 주택을 소유한 이력이 있는 신혼부부의 특별공급 혜택을 박탈한 항목은 반발이 거세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이번 개정안으로 더욱 신중한 청약통장 사용이 예상되는 바, 되는 곳만 몰리는 분양시장 양극화는 극명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