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향력 여전한 박인규 DGB금융회장…차기 행장 누가오나
30일 임추위 첫 회의…차기 행장에 김경룡·박명흠 거론
박인규 회장, 은행장 업무 유지…회장직 사퇴 요구 제기
2018-03-26 15:30:19 2018-03-26 15:30:19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박인규 DGB금융지주(139130) 회장 겸 대구은행장이 채용비리 의혹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행장직에서 물러나기로 함에 따라 차기 대구은행장 선임 작업에 시동이 걸렸다.
 
차기 행장 후보는 대구은행 비상경영계획에 따라 내달 중 윤곽을 보일 전망이다. 다만 박 회장이 은행장 직무를 대행하고 있는데다,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비서실에서 지원함에 따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차기 대구은행장 선임에 시동이 걸렸다. 사진은 DGB금융 전경 및 박인규 DGB금융 회장 겸 대구은행장. /DGB금융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구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오는 30일 첫 회의를 열고 차기 대구은행장 선출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 23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박 회장이 “지배구조 개선 및 새로운 도약과 은행의 안정을 위해 은행장 자리에서 물러나가겠다”고 밝힌 데 따른 대응이다. 이에 따라 국내 유일하게 회장-행장 겸임 체제를 유지하고 있던 DGB금융도 수장직을 분리하게 된다.
 
임추위는 최고경영자 선임을 위한 일정과 후보 자격 요건 등을 논의해 내달 중 숏(short) 리스트를 추릴 예정이다. 대구은행 정관에 따르면 최고경영자가 금융 감독기구로부터 중징계 이상의 제재를 받거나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직무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되면, 이사회는 비상경영계획 승계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비상경영계획에 따라 최고경영자 승계절차가 개시되는 경우 이사회는 40일 이내로 최고경영자 후보를 심의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안건으로 부의한다. 앞서 박 회장은 새로운 행장이 선출된 이후 상반기 중으로 회장직에 대한 거취를 정하기로 표명함에 따라 신임 행장은 늦어도 5월 중순경 확정될 전망이다.
 
차기 행장 후보로는 김경룡 DGB금융 부사장과 박명흠 대구은행 부행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통상 대구은행은 최고경영자 후보군 선정기준으로는 DGB금융과 대구은행의 상임이사(상임감사위원 제외) 및 부사장(부행장)으로 재임 중인 인물을 기본 후보군으로 넣고 있기 때문이다. 김 부사장은 작년 말 부사장으로 오른 이후 이번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됐으며, 박 부행장은 등기임원 중 유일하게 부행장에 올랐다.
 
임추위는 경영승계절차 개시시점의 후보군을 대상으로 소극적 자격요건 재검증을 통해 대상 후보군을 확정하며, 서류심사와 평판조회 등을 평가해 상위 2배수 이내에서 후보추천 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여기에는 지난 연말 퇴임한 노성석 전 금융지주 부사장과 임환오`성무용 부행장 등을 비롯해 예비후보군인 DGB생명과 DGB캐피탈·DGB자산운용·DGB유페이 등 계열사 사장 6명과 외부 추천 후보도 포함될 수 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최고경영자 선임에 대해 “전문성과 인성, 직무 수행능력 등 자격 요건을 갖춘 인물을 선출하게 될 것”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선임절차가 마무리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대구은행장에서 물러난 박 회장이 은행 업무를 여전히 유지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관에 따르면 경영승계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이사회는 상임이사 중 최고경영자 직무대행자를 지정해야 한다. 하지만 대구은행의 경우 부행장 1인에 부행장보 7명, 상무 7명 체제라는 점에서 박 회장이 행장직을 맡고 있다. 
 
특히 대구은행 최고경영자경영승계규정에 따라 비서실에서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여전히 박 회장의 입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평가도 제기된다. 아울러 박 회장을 둘러싸고 비자금 조성과 특혜채용 문제가 불거진 만큼, DGB금융 회장 직에서도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선이든 은행의 안정이든 간에, 본인이 제시한 회장직 유지의 명분은 박인규 회장 본인이 그 직을 물러나야만 실현 가능한 일”이라며 “행장 선출을 사실상 좌지우지할 지주 회장직을 범죄 혐의자가 맡고 있는 상태에서 어떤 지배구조 개선이 가능한지 알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방금융지주 창립 취지부터 관계형 금융의 원형으로서의 모범을 요구받는 지방은행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박 회장의 범죄 혐의는 절대 용납될 수가 없다”며 “즉각 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은행 다른 관계자 또한 “작년 말 정관 변경으로 회장이나 은행장은 임추위에 관여할 수 없게 됐지만 임추위를 비서실에서 지원한다”면서 “현재 박 회장이 여전히 은행장을 맡고 있어 차기 행장 선임 또한 눈치를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